Breaking
라이프핵 : 가정(EASY Home)
해충이 심할 때 유용한 팁...홈메이드 천연 살충제 만드는 법
2019-05-23 14:01:37
권보견

홈메이드 천연 살충제 만드는 방법

[이지 라이프 투데이=권보견 기자] ▲마늘과 물을 섞은 혼합물을 식물에 뿌리면 곰팡이를 억제할 수 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화학제품을 살충제로 사용하는 것은 아름다운 정원에 오히려 해를 끼칠 수 있다. 화학 살충제는 정원에 유익한 꿀벌이나 무당벌레와 같은 곤충을 죽일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정원을 가꿀 때는 화학 살충제 대신 친환경 정원 살충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가든 앤 홈(Garden and Home)에 따르면, 살충제는 식물 조직에 흡수되어 면역 체계를 약화시키는 독성 물질을 갖고 있다. 면역계가 약해지면 식물은 살충제의 공격을 피할 수 없게 된다. 탈본 오가닉스(Talborne Organics)의 제니 슬래버는 "좋은 유기농 토양에서 자란 식물과 나무는 더 건강하며 화학적으로 가공된 토양에서 자란 식물보다 해충이나 질병에 더 강하다."고 설명한다.

정원 소유주는 퇴비나 유기 비료와 같은 유기물질을 뿌려줌으로써 토양의 자연적인 건강 상태를 복원할 수 있다. 토양에 유기 퇴비를 뿌려두면 지렁이나 다른 유기체가 유기 물질을 흡수하여 장기적으로 비옥한 토양을 만들어 줄 것이다.

가든 앤 홈은 정원 소유주가 만들 수 있는 천연 살충제 제조법을 소개했다. 마늘을 활용한 살충제가 대표적이다. 식물에 마늘 혼합물을 뿌리면 흰곰팡이를 억제하거나 곰팡이로 인한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물 500ml에 125g의 마늘을 으깨어 섞은 다음 밀폐용기에 보관하면 된다.

애벌레와 구더기와 같은 부드러운 몸체를 가진 곤충은 매운 고추 스프레이를 사용하면 쉽게 제거할 수 있다. 매운 고추 4개, 양파, 마늘을 2리터의 물에 넣고 끓인다. 혼합물을 이틀간 식힌 후 고추, 양파, 마늘을 걸러낸다. 혼합물은 물을 4배로 섞어 희석시킨다. 완성된 천연 살충제를 식물에 뿌리면 된다.

정원에 개미가 많아 고민이라면 붕사를 이용해볼 수 있다. 붕사는 개미의 소화 기관을 손상시켜 결국 죽일 수 있는 천연 미네랄이다. 가루 설탕과 붕사를 섞어 플라스틱 용기에 넣어놓으면 개미를 모여들 것이다. 붕사는 천연 미네랄이지만 가루 설탕과 섞은 붕사 혼합물은 어린이와 애완동물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해야 한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권보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