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핵 : 이슈(EASY Story)
옷에 묻은 기름, 관건은 '뜨거운 물·세척 속도'
2019-05-23 14:07:01
권보견
▲옷에 묻은 기름을 방치하면 영구적인 얼룩이 생길 수 있다(사진=ⓒ123RF)

[이지 라이프 투데이=권보견 기자] 옷에 기름 얼룩을 지우려면 뜨거운 물에 담그고 빨리 세척하는 것이 효과적이란 분석이다.

튀긴 음식은 건강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지만 요리용 기름과 음식 찌꺼기는 의류에도 큰 위협이 될 수 있다. 옷 색깔 자체가 밝거나 튀지 않더라도 기름이 묻으면 해당 부위가 어둡게 변한다. 안타깝게도 직물에서 기름을 제거하는 일은 꽤 힘들 수 있다. 심지어 직물이 건조되면 얼룩이 영구적으로 고정되어 지우기 힘들어지는 일도 생긴다.

옷에 묻은 기름 제거하는 방법

전문매체 스프루스는 기름얼룩을 제거하는 방법을 제안했다.

의류 브랜드를 확인해 사용할 물의 온도를 결정한다

적정한 물 온도는 더러워진 부분의 처리를 용이하게 한다. 또한 기름이 옷의 다른 부위로 번져 세척해야 할 부분이 늘어나는 일을 방지한다.

얼룩이 생긴 부위에 액체 세제를 바른다

대부분의 세탁 세제로도 기름때를 제거할 수 있지만 영구적인 얼룩의 경우 액체 비누를 사용하는 편이 나을 수 있다. 옷감에 세제가 완전히 스며들 만큼 충분히 적용한다.

세제를 바르고 최소 3분에서 5분간 그대로 둔다

이렇게 하면 옷에 세제가 완전히 스며들 수 있다. 세제가 서서히 기름때를 분해하기 시작한다. 최대 10분간 두어도 좋지만 마를 때까지 둬서는 안 된다.

적정한 온도의 물로 의류를 세탁한다

뜨겁거나 적정 온도의 물에 의류를 세탁한다. 물 온도가 높을수록 기름때가 빠져나가기 더 쉽다.

세탁 후 옷을 말리기 전에 얼룩이 완전히 제거됐는지 확인한다. 얼룩이 남아있다면 위 단계를 반복한다. 옷을 건조시켜 해당 부위에 얼룩이 남아있지 않은지 확인한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권보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