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핵 : 웰니스(EASY Wellness)
온수 목욕, 다이어트에 효과적
2019-05-23 14:10:31
이현규
▲뜨거운 물에 목욕을 하면 체중 감소, 순환 개선, 긴장 완화 및 독소 제거에 도움이 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현규 기자] 뜨거운 욕조에 몸을 담그는 것은 스트레스와 일로 가득 찬 한주를 마무리하는 완벽한 방법이다. 온수 목욕은 휴식을 주는 효과 외에도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건강 전문 매체 울트라모던(Ultramodern)에 따르면 온수 목욕은 운동만큼 큰 칼로리를 소모하지는 않지만 침대에 누워있을 때보다 약 3% 더 많은 지방을 태울 수 있다고 한다. 또한 최근 연구 결과는 물요법(Hydrotherapy)이 행복감을 향상시키고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며 심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기분을 나아지게 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식이요법, 규칙적인 운동 및 건강한 생활 습관을 실천하는 등 중요하고 성공적인 체중 감량 수단과 더불어 온수 목욕을 하는 것은 일반적으로 개인의 체중 감량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온수 목욕은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부상 회복에 도움을 준다. 뜨거운 물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이 몸 안에서 더 원활하게 흐르도록 만든다. 신체는 부상 부위에 치유 자원을 운반하기 위해 순환계를 사용하므로 해당 부위로 혈류를 증가시키면 치유 속도가 빨라질 수 있다.

미국 유타 대학의 인지행동학자 데이비드 스트레이어 교수는 자연 속에서 시간을 보내는 활동이 뇌의 통제 센터인 전두엽 피질로 하여금 신체에 명령을 내려 피곤한 근육이 휴식을 취하도록 한다고 믿고 있다. 뜨거운 욕조 속에 몸을 담그면 전두엽 피질에 쌓인 스트레스를 관리하는데 도움이 된다.

뜨거운 물은 근육과 관절을 효과적으로 진정시킨다. 물속에 몸을 담그는 것은 만성 통증 환자가 주로 겪는 신체적 긴장을 완화시킬 수 있다.

뜨거운 물에서 나오는 증기는 모공을 열어 여분의 오일과 때를 제거해준다. 뜨거운 물 속 미네랄 성분이 독소 성분을 제거하는 효과도 있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현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