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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핵 : 웰니스(EASY Wellness)
규칙적인 운동…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
2019-05-23 14:12:05
이다래
▲킥복싱은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운동 중 하나다(사진=ⓒ123rf)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다래 기자] 규칙적인 운동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사람들이 삶에서 스트레스를 받는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다. 또 스트레스는 누구도 피해갈 수 없는 삶의 한 부분이기도 하다. 하지만 건강 전문가들은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가 감소될 수 있다고 말한다. 운동은 개인의 신체와 정신 모두에 이로울 수 있다.

연구는 여성들이 남성들보다 스트레스를 더 많이 경험하고 만성 스트레스의 생리학적 영향에 더 민감하다는 것을 보여줬다. 마찬가지로 일어나서 돌아다니는 것도 스트레스를 줄이는 강력한 방법이다. 운동은 신체 근육을 움직여 혈액의 흐름을 촉진시킨다.

보몬트에 따르면 규칙적인 운동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생산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운동하는 동안 신체는 엔도르핀을 내보내 기분을 좋게 만들고 스트레스와 싸우는데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고강도 유산소 운동은 짧은 시간 동안 더 높은 강도로 신체를 움직여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준다.

킥복싱은 통제력을 발휘하며 강한 신체적 능력을 개발하도록 돕는 건강한 운동 방식 중 하나다. 또 많은 칼로리를 소모시키고 지구력을 증가시킨다. 특히 샌드백을 강하게 때릴 때 뇌에서 기분 좋은 생각을 유발하는 신경전달물질인 엔도르핀이 배출된다. 펀치는 스트레스로 인해 경험하는 근육 긴장을 완화시키는데도 도움이 된다.

러닝, 스피닝 또는 댄스와 같은 유산소 운동도 천연 진통제 역할을 하는 엔도르핀의 생산을 증가시켜 스트레스 감소에 효과적이다. 요가 또한 스트레스에 대한 신체 저항력을 키우는 좋은 방법이다.

원예 활동도 추천할만하다. 한 시간 동안 씨를 뿌리는 작업은 200칼로리를 소모시키며 흙을 갈퀴로 긁어 주머니에 넣는 등 보다 힘든 활동은 한 시간에 600칼로리까지 소모시킨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다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