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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핵 : 웰니스(EASY Wellness)
간헐적 금식의 효과와 부작용
2019-05-23 14:12:52
권보견

[이지 라이프 투데이=권보견 기자] ▲간헐적 단식을 할 때는 정해진 시간을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사진=ⓒ123rf)

간헐적 단식이란 정해진 시간 동안 음식물을 전혀 섭취하지 않는 식습관을 의미한다. 

이러한 식이요법의 핵심은 좋아하는 음식을 먹지 못한다는 박탈감을 느끼지 않도록 식단을 계획하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간헐적 단식이 먹는 방식을 바꾸지는 않지만, 영양학적 이점을 최상으로 얻기 위해 '언제' 식사를 해야 할지를 가르쳐준다고 말한다.

간헐적 단식에는 하루 8시간 동안만 먹고 나머지 16시간은 먹지 않는 16:8 단식, 저녁 4시간 동안만 음식을 먹고 20시간의 단식을 하는 '전사 식이요법'이 있다. 어떤 사람들은 단순히 저녁 식사를 건너뛰기도 한다. 특히 장기적인 변화를 만들고 싶다면 지속 가능한 일정과 라이프스타일을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간헐적 단식은 혈당 관리와 관련하여 인슐린 저항성을 낮추고 신진대사를 증가시키는 입증된 기능이 있다. 또한 트리글리세이드와 혈압을 낮추고 유익한 콜레스테롤을 높일 수 있어 심장 질환의 위험도를 감소시킨다는 것이 증명됐다.

연구를 통해 간헐적으로 단식을 하면 신체의 산화 과정에 따른 손상과 염증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이러한 장점은 노화와 수많은 질병 발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자가포식(Autophagy)으로 불리는 세포 내 폐기물을 제거하는 신진대사 경로를 촉진한다.

반면, 간헐적 금식에 맹목적인 믿음을 가져서는 안 된다는 주장도 있다. 모든 일에는 다른 측면이 있고 장점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간헐적 단식에는 부작용도 있으며 식사 일정의 변화로 인해 기분이 저하되거나 집중력이 떨어질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권보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