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핵 : 웰니스(EASY Wellness)
다낭성난소증후군 환자를 위한 건강한 식단
2019-05-23 14:14:45
이현규
▲메트포르민(Metformin)은 일반적으로 인슐린 저항성 조절하기 위해 여성 환자에게 처방된다(사진=ⓒ123RF)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현규 기자] 다낭성난소증후군(Polycystic ovarian syndrome)은 가임기 여성에게 영향을 미치는 내분비계의 가장 흔한 질환 중 하나다. 이 질환은 여성의 호르몬 수치에 영향을 미치며, 다낭성난소증후군을 겪는 여성들은 정상보다 훨씬 많은 양의 남성호르몬을 생성한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은 얼굴과 신체에 비정상적인 머리카락의 성장을 야기하고 여성들에게 탈모를 유발할 수 있다. 이 질환은 여성의 난소, 즉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생산하는 생식기관에 영향을 미친다. 이 호르몬은 월경주기와 관련이 있다.

다낭성난소증후군 환자의 경우 생리 일정이 불규칙하거나 자주 건너뛸 수도 있다. 또한 심혈관 질환, 자궁내막암, 당뇨병, 고혈압의 위험성을 높인다. 다낭성난소증후군 여성은 정상적인 인슐린 수치보다 높은 경향이 있다. 인슐린은 췌장에서 생성되며 포도당을 신체가 필요로 하는 에너지로 전환하는 과정을 돕는다. 따라서 식습관을 바꾸는 것은 건강 상태를 관리할 때 취해야 할 가장 우선적인 단계다.

전문가들은 다낭성난소증후군 치료를 위해 가공되지 않은 식품으로 구성된 저인슐린 식단을 추천한다. 메트포르민(Metformin)은 인슐린 저항성을 다루기 위해 다낭성난소증후군 여성에게 일반적으로 처방되는 약물이기도 하다.

콩을 기반으로 한 식품 또한 다낭성난소증후군을 가진 사람들에게 가장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콩을 섭취하면 체중이 감소하고 인슐리과 혈당이 줄어들어 호르몬 분비에 매우 도움이 된다.

단백질 또는 지방이 포함된 음식을 탄수화물과 함께 섭취하면 탄수화물의 흡수를 늦추고 인슐린 수치를 낮게 유지할 수 있다. 따라서 흰쌀만 먹지 않고 콩과 아보카도를 곁들이는 방법을 추천한다. 혈당이 낮은 음식은 인슐린 증가를 일으키지 않는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이 있는 여성들은 만성 염증을 가지고 있는 경향이 있다. 인슐린 수치를 관리하면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되며 항염증 성분이 풍부한 식단 또한 도움이 될 것이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현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