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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핵 : 웰니스(EASY Wellness)
허리 통증 완화하는 효과적인 운동법
2019-05-23 14:21:31
최다은
▲ 요가와 같은 몇 가지 운동법으로 요통을 해소할 수 있다(사진=ⓒ픽사베이)

[이지 라이프 투데이=최다은 기자] 과도한 좌식 생활이 체형뿐만 아니라 척추 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기술이 사람들의 삶을 훨씬 쉽고 편리하게 만들었지만 공원에서 산책하거나 간단한 활동조차도 하지 않을 만큼 게으르게 만든 것도 사실이다. 그 결과 좌식 생활 방식이 보편화되었고 하루 종일 컴퓨터 앞에 앉아있는 일도 흔해졌다.

일부 사람들은 컴퓨터 앞에서 업무의 대부분을 처리하고 거의 8시간 이상 사무실에 머문다. 좌식 생활과 나쁜 자세는 허리 통증과 더불어 다양한 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대부분의 허리 통증은 척추를 지탱하고 유연하게 만드는 근육 운동을 규칙적으로 수행함으로서 해결할 수 있다. 최근 허리 통증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12주간 스트레칭 요법을 받은 참가자들이 허리 기능이 좋아지고 통증이 완화되었으며 진통제 복용 또한 줄어들었다고 알려졌다.

또한 20초간 런지 스트레칭을 하면 허리 통증이 완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양쪽 무릎에서 시작하되 한쪽 다리를 앞으로 이동시켜 발을 땅에 딛고 무게를 양 엉덩이로 고르게 분산시키며 버티는 동작이다. 이 스트레칭은 골반에 붙어있는 고관절 굴곡근에 영향을 미치며 올바른 체형을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다.

일반적인 요가 자세를 취하는 것 또한 허리 근육을 부드럽게 늘려 주며 특히 요통이 있는 경우 효과를 발휘한다. 고양이 자세와 소 자세는 등 아래쪽 근육을 두 방향으로 역동적으로 움직여 수축된 근육을 늘리고 통증을 진정시킨다.

하지만 모든 운동이 유익하지는 않으며, 운동을 시작할 때 느껴진 경미한 불편함은 근육이 강해지면서 점차 사라져야 한다. 만약 운동 중 통증이 15분 이상 지속된다면 운동을 중단하고 의사를 찾아가야 한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최다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