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핵 : 홈 인테리어(EASY DIY)
진열장 리모델링, 혼자서 하는 방법은?
2019-05-20 11:01:09
권보견
▲진열장을 교체하는 일은 쉽지 않으며, 따라서 많은 대행업체가 서비스 제공으로 수익을 올리고 있다(사진=ⓒ플리커)

[이지 라이프 투데이=권보견 기자] 최근 몇 년간 진열장 교체가 인기를 끌면서 해당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 수가 증가하고 있다. 많은 업체가 진열장 교체로 수익을 올리고 있으며 바닥 교체나 욕실 리모델링도 겸하고 있다.

진열장, 간단히 고칠 수 있을까

진열장을 새것으로 바꾸려면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직접 리모델링하는 편을 선호한다. 하지만 베니어링 작업은 정확한 공정을 필요로 하며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만약 우드 합판을 사용하다가 실수를 하면 값비싼 교체 작업을 해야 한다. 

반면 라미네이트 바닥이나 건식벽체의 경우는 실수가 생겨도 비교적 쉽고 저렴한 방법으로 교체가 가능하다. 진열장 문 설치도 실제로는 훨씬 어렵다.

진열장 직접 리모델링하는 요령

1. 공급업체로부터 진열장 앞면 패널과 진열장 문을 주문한다. 일부 업체는 새 진열장 문에 알맞은 사이즈와 나무 재질, 마감재를 맞춤 주문할 수 있다.

2. 진열장 안을 비운다. 그릇, 선반, 접시와 같은 물품을 모두 꺼낸다.

3. 진열장 앞면과 문을 제거한다. 기존의 모든 진열장 앞면과 문을 제거한다.

4. 서랍 손잡이를 제거한다. 진열장 앞면 패널과 하드웨어를 문에서 떼어내 별도로 보관하거나 필요하지 않으면 버린다.

5. 하드웨어, 진열장 앞면 패널 및 오래된 문을 버린다.

6. 사포를 이용해 합판 표면을 가볍게 문질러 부드럽게 만든다.

7. 마른 걸레로 진열장 프레임과 상자를 닦아낸다.

8. 진열장 상자에 우드 베니어를 넣는다. 일부 철물점에서는 우드 베니어 가장자리 밴딩을 판매한다.

9. 진열장 앞면 패널과 문을 다시 부착한다.

10. 진열장 하드웨어를 설치한다. 서랍 손잡이, 형판, 서랍 상자 등이 해당된다.

위에서 제시한 팁을 이용하면 비교적 손쉽게 진열장을 교체할 수 있을 것이다. 순서대로 따라하면 시간, 비용 및 노력을 아낄 수 있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권보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