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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핵 : 이슈(EASY Story)
'숙면 방해 및 위장에 무리' 저녁 식단에서 제외해야 할 대표적인 음식
2019-07-18 16:25:26
이현규
알코올은 스트레스 호르몬으로 알려진 코르티솔 분비를 촉진한다(사진=123RF)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현규 기자] 일부 음식은 몇몇 이유로 인해 아침식사로 섭취해서는 안 된다. 점심식사에 관해서는 별다른 주의사항이 없지만 역시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 

그렇다면 저녁식사는 어떨까? 특별히 제한해야 할 음식이 있거나 추천 방식이 있을까? 예를 들어 취침 전에 먹지 말아야 할 음식이 있을 수 있다. 잠들기 직전에 섭취할 경우 소화불량을 일으키거나 수면 질을 떨어뜨리는 음식이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피해야 할 저녁 식단

인사이더 웹사이트에 따르면 맛은 훌륭하나 멀리해야 할 음식이 많다. 맛도 중요하지만 식욕을 조절하고 건강을 생각해야 한다. 잠들기 전 피해야 하는 음식 종류와 이유를 소개한다.

녹말 함유 음식

대표적으로 감자, 파스타, 쌀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저녁식사 때 먹는 음식이다. 녹말 음식은 섭취와 동시에 설탕으로 분해되어 혈류로 흡수되며 결과적으로 인슐린과 혈당 수치가 상승한다. 이 당분은 에너지로 태워지기보다는 오히려 체지방으로 저장되기 때문에 건강한 선택이라고 말할 수 없다. 저녁 시간에는 되도록 녹말 함유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 그보다 채소와 단백질 음식을 추천한다.

매운 음식

매콤하고 짠 음식은 입맛을 당기지만 저녁 식단으로 권장되지는 않는다. 특히 속쓰림은 맵고 짠 음식을 먹은 후 바로 누웠을 때 자주 발생한다.

 

단순 탄수화물

탄수화물은 신체에 필수적이지만 저녁 식사만큼은 예외다. 대부분 단순 탄수화물은 혈당 지수 측면에서 매우 쉽게 혈류에 흡수된다. 정기적으로 신체 활동을 하지 않는 경우 이러한 당을 에너지로 태울 수 없으며 결국 지방으로 전환되어 체내에 저장된다. 따라서 체중도 증가한다.

기름지고 지방이 많은 음식

특히 저녁에 기름지고 지방이 많은 음식을 먹으려는 충동에 저항해야 한다. 기름진 음식은 맛이 좋지만 저녁 시간에는 소화하기 어려우므로 섭취량을 조절해야 한다. 지방이 많은 음식을 소화하느라 위장 시스템에 무리가 갈 수 있다.

저녁에는 녹말 함유 음식을 피하고 채소와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사진=123RF)

알코올

많은 사람이 저녁식사에 술을 곁들이지만 대부분은 알코올로 인해 허기가 지고 과도한 탄수화물을 갈구하게 된다. 알코올은 과식을 유발하며 결국 수면 질을 떨어뜨린다. 알코올을 섭취하면 불안과 스트레스가 줄어든다고 믿는 사람도 있지만 차라리 건강에 유익한 대체물을 찾는 것이 낫다. 음주는 스트레스 호르몬으로 알려진 코르티솔 분비를 촉진한다. 또한 불안을 악화할 수 있으며 공황발작을 일으킬 수도 있다.

초콜릿

디저트로 나온 달콤한 초콜릿을 거부할 수 있는 사람이 과연 얼마나 있을까? 하지만 초콜릿에는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다. 숙면을 취하고 건강을 유지하려면 식후에 초콜릿을 먹는 습관을 최소한으로 유지해야 한다.

피해야 할 음식

건강한 저녁 식사를 위해 식당을 헤매기보다 집 안 냉장고를 우선 점검해야 한다. 평소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을 주로 구입하고 보관해두지 않았는지 살펴본다. 저녁 식사 때 먹지 말아야 할 음식의 일반적인 예시와 원인을 아래에 소개한다.

냉동식품

냉동식품의 라벨에 쓰인 사항을 무조건 신뢰하지는 말자. 소위 건강식이라 할지라도 나트륨이 과량 함유되어 있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냉동식품에는 식품보존제인 벤조산나트륨과 부틸레이티드하이드록시톨루엔이 함유되어 있다. 냉동 식품을 먹으면 원하는 것보다 더 많은 칼로리를 섭취할 수도 있다.

시리얼

시리얼이 아침과 저녁 식사를 위한 건강식품이라고 생각하는가? 대부분 시리얼에는 다량의 설탕이 들어 있으며 섬유질과 단백질은 턱없이 부족하다. 우유 한 그릇과 시리얼은 200~300칼로리 정도이며 신체를 밤새도록 지탱할 만큼 충분하지 않다. 잠자리에 들기도 전에 배고픔을 느끼며 위장은 건강한 영양분 섭취를 갈망하는 신호를 보낼 것이다.

 

땅콩버터와 잼

흰 밀가루로 만든 빵과 잼은 변장한 설탕에 불과하다. 땅콩버터는 건강한 지방과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지만 과용할 필요는 없다. 땅콩버터와 잼을 바른 샌드위치는 약 600칼로리 정도지만 적절한 영양 섭취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샐러드

채소샐러드 한 그릇은 건강해 보이지만 저녁 식사로는 적절하지 않다. 샐러드는 단백질과 칼로리가 부족해 단지 한 두 시간가량만 허기를 채워준다. 위장은 곧바로 배고픈 신호를 보내고 결국 음식을 찾아 냉장고를 뒤지기 시작할 것이다. 또한 샐러드드레싱에는 화학유화제와 설탕이 들어 있어 건강에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현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