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핵 : 홈 인테리어(EASY DIY)
'두피 가려움증' 해소하는 자연 친화적 방법
2019-07-24 11:31:45
이지나
비듬의 원인은 보통 지루성 피부염이나 건성 피부, 모발 및 피부 제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 등이다(사진=셔터스톡)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지나 기자] 비듬과 두피 가려움증은 불편한 증상이다. 치료용 샴푸나 스테로이드 처방 등의 고전적인 치료 방식은 보통 천연 재료와는 거리가 멀기 때문에 건강에 좋지 않을 때도 있다.

의학 전문 매체 메디컬뉴스투데이의 기사에 따르면 비듬이란 두피에 가려움증을 일으켜서 기름진 파편이 되어 떨어져 나오는 피부 상태를 뜻한다.

보통 지루성 피부염이나 건성 피부, 모발 및 피부 제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 습진이나 건선 등의 피부 질환, '말라세지아'라고 불리는 효모와 비슷한 곰팡이균의 과다 증식, 부실한 식단 등의 원인으로 발생한다.

 

비듬 및 두피 가려움증을 해소하는 자연적인 방법

대체로 비듬은 미생물로 인해 두피가 건조한 상태일 때 발생하므로 항진균제 및 두피 수분 제공 등이 완벽한 대처법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치료법의 종류보다 해당 수단을 적당한 빈도로 일관성 있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치료법을 적용하는 순간 바로 개선되기도 하지만 대체로 오랫동안 치료를 계속해야 상태가 호전되므로 선호하는 치료법을 꾸준하게 따르는 것이 좋다.

티트리 오일에는 항균 작용을 통해 두피 내 박테리아 및 곰팡이 번식을 막는 강력한 화합물이 함유돼있다(사진=셔터스톡)

비듬 및 두피 가려움증을 제거하는 자연 요법

앞서 언급했듯이 에센셜 오일, 의료용 샴푸, 의약품 및 처방전 없이 구입 가능한 제품 등 활용할 수 있는 치료법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사람마다 신체 조건이 다르므로 본인에게 어떤 것이 효과적일지는 알 수 없다.

만일 위험한 화학 물질 등의 성분에 노출되고 싶지 않다면 다음의 자연 요법을 시도해 보자.

따뜻한 올리브 오일

비듬 관련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기초적인 자연 요법은 따뜻한 올리브 오일이다.

메디컬뉴스투데이는 따뜻한 올리브 오일을 바르면 가려움증을 일으키는 두피 표면의 껍질과 파편이 부드러워지므로 증상이 쉽게 나아진다고 설명한다.

식료품점이나 슈퍼마켓 등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올리브 오일을 손으로 가볍게 문질러서 따뜻하게 만든 다음 두피에 바르면서 천천히 마사지를 한다. 몇 시간 정도 그대로 둔 다음 콜타르나 실리살산 등의 치료용 샴푸로 씻어낸다.

콜로이달오트밀

콜로이달오트밀은 피부 표면의 보호막 역할을 해 수분을 유지하면서 두피의 건조 및 각질 발생을 예방한다. 또 항산화 및 항염증 기능을 하여 피부 자극을 완화시킨다.

면포에 귀리 적당량을 담고 미온수에 가볍게 씻어낸 다음 그 씻은 물을 올리브 오일과 마찬가지로 이용한다. 건강용품점이나 온라인 상점에서 콜로이달오트밀을 구입하는 것도 좋다.

 

티트리 오일

티트리 오일에는 테르피넨-4-올이라는 강력한 화합물이 함유돼있어 항균 작용을 통해 두피 내 박테리아 및 곰팡이 번식을 막는다.

그러나 두피에 직접 뿌리면 염증이나 발진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샴푸에 에센셜 오일을 몇 방울 섞는 정도면 충분하다.

알로에 베라 오일

알로에 베라는 비듬뿐만 아니라 다른 건강 문제도 다양하게 치료하는 효과적인 치료제다.

잎 속의 젤 성분에 비듬을 제거하는 아미노산과 항산화물질 등의 생체 활성 화합물이 들어 있다. 알로에에서 직접 채취하거나 건강용품점, 화원, 온라인 상점 등에서 알로에 베라 젤을 구입할 수 있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지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