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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핵 : 이슈(EASY Story)
습관 형성, "어렵지만 포기하지 않는 것이 정답이다"
2019-07-29 03:27:35
최다은
좋은 습관을 시작하기 위해선 많은 훈련이 필요하다(사진=123rf)

[이지 라이프 투데이=최다은 기자] 많은 사람들은 어느 정도의 훈련을 통해 좋은 습관을 형성시켜 많은 일을 해낸다.

이렇게 습관을 형성하는 것은 특정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나아가는 시작이며 습관을 개발하고 유지하는 데는 상당한 노력이 든다.

30일의 습관

보통 하나의 습관을 만들기 위해선 21일이 걸린다고 말은 하지만, 이를 입증할 만한 연구는 없다. 사실 그의 노력에 따라 다르기 때문이다.

 

명확한 목표를 세워라

만약/그러면 문장 말하기

심리학자 로버트 치알디니는 새로운 습관을 형성하기 위해 특정한 신호를 만드는 간단한 방법을 소개했다.

예를 들어, "만약 내가 Y역에 일찍 도착하면, 집에 걸어갈 수 있을거야.", "밤 9시가 된다면, 아무 것도 먹지 않을 거야.", "만약 5시 반에 잠에서 깨면, 30분 동안 조깅을 할거야."와 같이 말이다.

스케쥴

자신이 만들고 싶은 습관을 플래너나 달력에 적어 놓는 것 역시 상당히 도움이 된다. 자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 지 알려주기 때문에 습관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습관의 이점을 항상 기억하자

자신이 가지려고 하는 습관의 이점을 스스로 기억하려고 노력하자.

정기적으로 운동을 하는 것은 신체를 단련해 몸의 외형을 바꿀 수 있는 것 그 이상의 장점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상기시키며, 잠을 더 자고 싶을 때도 자신이 이제까지 해 온 노력들이 얼마나 긍정적인 변화를 가지고 왔는지 생각한다.

식습관을 고치려고 노력하는 결과에 대해 생각하는 것 역시 좋은 습관을 위해 필요하다.

실패에 대해서도 배워야 한다

습관을 지속적으로 유지 못한다 하더라도 자신이 얼마나 변했는지 돌이켜보고, 다시 한 번 마음을 다잡을 수 있도록 한다.

자신의 환경을 부지런히 변화시켜라

당신의 주변 환경은 어떤 행동을 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심리학자 교수인 미할리 식스젠트미할이는 '활동 에너지'를 자신이 가지려고 하는 습관을 만드는 데 필요한 구조에 대해 소개하며, "습관을 만들기 위한 개념은 에너지를 필요로 한다. 더 많은 활동에너지가 필요할 수록, 그 습관을 갖기 더 어려워 진다"라고 말했다.

나쁜 습관을 좋은 습관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집이나 직장에서 자신이 이제까지 해 왔던 나쁜 습관들의 유혹들을 제거해야 한다.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같은 목표를 갖고 있는 사람과 어울려야 한다(사진=123rf)

작은 성과에도 기뻐해라

무언가 성취했다면 자신을 자랑스러워 하며 즉각적인 보상을 주어라. 이는 미래에 더 큰 성과를 낼 수 있는 자신감을 만들어준다.

올바른 사람들과 함께해라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지겨울 때 당신의 습관을 유지시켜줄 수 있는 친구를 찾아라. 혹은 자신이 닮고 싶은 사람들이나 당신이 원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시간을 많이 보내라.

사람들은 같이 시간을 많이 보내는 사람과 같은 감정을 갖고 같은 행동에 적응하며 같은 목표를 얻기 위해 노력한다고 한다.

자신의 불완전함을 받아들여라

처음에 무조건 성공할 것이라고 기대하지 말아라. 또한, 동기 부여가 잘 안될 때도 있을 것이다. 아무리 최선을 다해도 실패할 경우 역시 존재한다. 그럴 경우에는 그저 스트레스 받지 말고 의연하게 받아들여라. 그게 일반적이니까 말이다.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면 된다.

'그렇지만'의 힘

나쁜 습관을 좋은 습관으로 바꾸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긍정적인 마음가짐이 중요하다. 가끔 부정적인 생각으로 가득찰 때는, "그렇지만"이란 단어를 떠올려보자. 예를 들어, "난 요리를 못해, 그렇지만 내가 배운 이 요리법을 사용하면, 맛있는 음식을 만들 수 있을 거야."와 같이 말이다.

 

마음가짐에 달려있다

새로운 습관을 형성하는 과정은 실험과 같다고 생각하고, "과학자와 연구"의 마음가짐을 가져라. 이 과정에서 경험하는 모든 어려움은 다음번에 더 의미있는 정보를 줄 것이다.

또 자신이 삶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믿어라. 찰스 두힉는 "만약 자신이 변할 수 있다고 믿는다면, 습관을 갖게 될 수 있다고 믿는다면, 변화는 실제로 일어날 것이다."라고 말했다. 믿음은 그만큼 중요하다.

당신을 위한 것이다

당신이 습관을 갖기 위해 노력하는 이유는 바로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며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이다. 매일 자신의 목표에 대해 떠올리며 계속해서 동기를 가질 수 있게 노력하자.

두힉이 말한 것 처럼 "성공의 열쇠는 올바른 일상생활을 보내는 것"이다. 자신의 예전 습관을 좋은 습관으로 바꾸고, 그것을 개발하며 유지하려고 노력해라.

실패를 할 수도 있지만, 다시 도전하는 데 두려워하지는 말아라. 습관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은 자연스럽게 체득되어 목표를 이루려고 하는 과정 속 자신의 삶의 일부가 될 것이며 결국, 크게 힘들이지 않고 훌륭한 습관을 갖게 된 자신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최다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