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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핵 : 웰니스(EASY Wellness)
웨이트 트레이닝, 나도 할 수 있을까?
2019-07-29 03:24:34
이다래
웨이트 트레이닝은 근육을 만들고 몸매를 가꾸기 위해 모든 사람이 할 수 있는 운동이다(사진=게티이미지)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다래 기자] 운동을 하고 싶은 데 어떻게 해야 할 지 몰라서 망설인 적이 있는가? 혹은 헬스클럽에 들어가 아령과 기구들을 보고서 숨이 막혀 나온 적이 있는가?

이러한 경험은 당신 뿐만 아니라 여러 운동 초보자들이 겪었던 경험일 것이다. 처음부터 무거운 기구들을 번쩍 들려올리기란 불가능해 보인다.

그러나 초보자를 위한 웨이트 트레이닝을 따라하면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나도 웨이트 트레이닝이 가능할까?

물론이다. 운동을 해 본적이 없는 사람들에게, 웨이트 트레이닝이란 약간 겁이날 수도 있다. 부끄러워 시도조차 해보지 못했을 수 있고, 운동 신경이 남들보다 뒤쳐지거나, 운동과는 거리가 먼 생활을 해 왔던 덕에 웨이트 트레이닝 이라는 것이 더 멀게 느껴질 수 있다.

또 자신이 어린 여자아이기 때문에 근육을 갖기 어렵다고 생각할 수도 있고, 시작하기엔 너무 나이가 들었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는 모두 잘못된 생각들로, 자신이 원하는 몸을 가질 수 없게 만든다. 당신의 몸매나 나이 혹은 성별 등은 운동에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그냥 헬스클럽으로 들어가 자신이 들 수 있는 무게를 들면 되는 것이다.

 

웨이트 트레이닝은 왜 해야 할까?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는 모든 사람들이 근육질의 거인이 되지는 않는다. 물론, 그게 목표라면 열심히 운동하면 되지만, 웨이트 트레이닝은 사람들에게 여러가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운동이 무엇인지, 목표가 무엇인지에 따라 다른 운동을 하면 되기 때문이다.

 

운동 프로그램 만들기

헬스클럽으로 들어서기 전에, 자신만을 위한 운동 프로그램을 만들어보자. 운동을 하기 전 자신이 원하는 몸매에 충분히 생각을 해 보아야 하기 때문이다.

상체나 하체를 위한 프로그램을 만들 수도 있고, 자신이 원하는 부위에 근육을 만들고 싶어 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필요에 따라 운동 프로그램은 달라질 것이다.

만약 어떤 운동을 해야 할 지 감을 못 잡겠다면, 인터넷에 여러 운동 프로그램이 있으니 적절한 것을 찾아보도록 하자. 퍼스널 트레이너가 있다면 당연히 더 좋을 것이다.

스쿼트 

스쿼트는 전신 운동이다. 비록 이 운동은 하체에 집중되어 있긴 하지만, 몸의 코어 근육이나 상체 또한 운동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

다리를 어깨 너비 만큼 벌리고, 가슴과 코어 근육을 수축시키면서 무릎을 아래로 내리고 엉덩이는 내민다. 할 수 있는 한 무릎을 낮게 내리지만 발가락 보다는 더 나가지 않도록 하고, 등을 꼿꼿이 세워라.

데드리프트

이 역시 하체의 힘을 기르기 위한 운동이다. 다리를 어깨 너비로 벌리고, 자신의 몸의 무게를 싣고 두 발 밖에 위치한 두 팔로 앞에 있는 역기를 잡는다. 둔근과 코어 근육에 자극이 가야 하는 것을 잊지 말자. 다리의 힘을 끌어올려 자신이 기립 자세가 될 때까지 역기를 올린다.

벤치 프레스

벤치 프레스는 상체를 위한 운동이다. 바른 자세로 누워 눈에 역기 위치를 맞추자. 어깨 너비보다는 조금 더 넓게 역기를 잡고 역기 지지대로부터 들어 올린다. 가슴 중앙에 역기를 위치시켜 몸 쪽으로 끌어당긴다. 그리고 나서 팔을 펴 역기를 다시 들어올리면 된다.

로우

로우는 상체를 당기고 등을 집중적으로 운동하는 자세이다. 벤치를 잡고 엎드린 후 한 쪽 발과 손바닥을 벤치에 위치시킨다.

반대 다리는 땅에다 놓고, 아무것도 잡지 않은 손으로 아령을 든다. 아령을 바닥으로부터 들어올리고 가만히 자세를 잡는다. 엉덩이를 이용해 무게를 들어올리면 된다. 팔꿈치가 구부러지고 팔이 몸에 가까이 닿아야 함을 잊지 말자.

헬스클럽에 처음 간다면, 다른 사람을 배려하기 위한 자세를 가져야 함을 명심해라(사진=게티이미지)

헬스 클럽 에티켓

웨이트 트레이닝을 할 때 마다 헬스클럽 에티켓을 지켜야 함을 명심하자.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운동하는 것을 기다리고 존중해야 하기 때문이다.

당신이 쓰던 역기를 다른 사람이 옮기게 만들지 말자. 또한, 기구에서 자신의 땀을 닦아 놓아야 하며, 다른 사람을 위해 기구를 독차지 하지 말아야 하는 것도 지켜야 한다고 전한다.

운동 시작할 때 복잡해 보이고 어려워 보인다. 하지만, 일단 익숙해지면, 곧 건강해지는 몸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다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