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핵 : 홈 인테리어(EASY DIY)
도시 농부를 위한 팁, 정원・텃밭에서 잡초 제거하는 요령
2019-07-29 03:36:36
이다래
잡초는 정원 전체를 덮을 때까지 빠르게 자라고 퍼져나간다(사진=셔터스톡)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다래 기자] 잡초와 정원은 공존할 수 없다. 정원을 번성하게 하고 식물의 건강을 유지하려면 잡초는 반드시 제거해야 한다. 잡초는 식물의 영양분과 수분을 빼앗아가는 것으로 유명하다. 자라는 속도도 매우 빠르며 정원 전체로 확산될 것이다. 단순히 잡초를 뽑거나 잘라낼 수도 있지만 항상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순식간에 새로운 잡초가 자라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효과적으로 잡초를 제거하는 몇 가지 팁을 공개한다.

토양을 자주 섞지 않는다

어떤 정원이든 잡초 씨앗이 존재한다. 그러나 토양의 상단 3~5cm에 위치한 씨앗만 발아를 촉발하는 빛을 흡수할 수 있다. 땅을 파거나 일구면 토양 아래에 숨어있던 잡초 씨앗이 표면으로 올라온다. 이후 잡초가 성장하기 시작한다.

필요가 있을 때만 땅을 파고 재배하는 것이 좋다. 작업 후에는 뿌리덮개 또는 흙으로 즉시 토양을 덮는다. 잡초의 뿌리를 뽑는 대신 날카롭고 좁은 날이 있는 칼을 사용해 물과 영양분을 차단하는 뿌리를 잘라내고 토양이 섞이는 것을 최소화한다.

 

가능한 빨리 시작한다

잡초 제거는 최대한 빨리 시작하는 편이 낫다. HGTV에 기술된 것처럼 초기에 잡초를 제거해야 이후 처리해야 할 일이 줄어든다. 막 자라기 시작한 잡초는 뿌리가 짧아 토양에 피해를 주지 않고 뽑기 수월하다.

만약 잡초가 자라 꽃이 피었을 경우 잔디 깎는 기계로 깎아낼 것. 이 방법으로 잡초 씨앗을 제거할 수 있다. 그 다음 버리거나 파기한다. 씨앗이 발아하기 시작할 때 퇴비 더미에 잡초를 둬서는 안 된다. 

뿌리 덮개를 사용한다

뿌리 덮개는 식물에 매우 유익할 수 있다. 토양의 수분과 온도를 유지하며 잡초 씨앗이 빛을 빼앗아가는 현상도 막아준다. 특히 유기농 뿌리 덮개 속의 귀뚜라미와 딱정벌레는 잡초 씨앗을 잡아먹어 정원을 돕는다.

어떤 경우에는 덩어리가 많은 뿌리 덮개에 잡초 씨앗이 들어 있을 수 있다. 이 뿌리 덮개로 빛이 통과하면 잡초가 자라기 시작한다. 정원에 뿌리 덮개를 덮고 5cm 깊이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뿌리 덮개를 깔기 전 생분해성 천이나 판지, 신문지로 먼저 토양의 표면을 막는 방법도 있다.

검은 플라스틱 깔개나 오래된 카펫을 이용해 잡초 성장을 막는 방법도 있다(사진=셔터스톡)

잡초 장벽을 사용한다

잡초 장벽의 한 가지 예는 바로 햇빛 차단용 패브릭이다. 이 도구는 햇빛을 효과적으로 차단해 잡초 씨앗이 자라지 않게 한다. 미리 만든 잡초 장벽을 구입하지 않으려면 오래된 카펫이나 검은색 플라스틱 깔개를 사용해도 좋다. 그 다음 잡초 성장을 막는 유용한 뿌리 덮개를 덮는다. 

올바른 방법으로 잡초를 제거한다 

잡초를 없애기 위한 또 다른 효과적인 방법은 잡초를 제거하는 올바른 요령을 배우는 것이다. 예를 들어 비가 내린 후에 장갑, 의자, 잡초용 방수포를 이용해 잡초를 제거한다. 포크를 비틀어 뽑는 방법도 있다.

건기에는 토양 표면 바로 아래에서 잡초를 잘라낸다. 이 방법은 잡초가 말라 죽게 만든다. 특히 날카로운 모서리가 있는 괭이를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만약 뿌리 덮개가 있다면 스테이크 칼을 이용해 잡초의 뿌리부터 잘라낸다. 그 다음 잡초가 있던 자리를 흙으로 덮는다. 

삽과 괭이를 사용한다

적절한 도구 또한 잡초 제거에 유용하다. 특히 아끼는 식물 뿌리 주변에 잡초가 자랐을 경우 예리한 도구를 사용하면 좋다. 뿌리가 얕은 잡초는 살짝 잡아당겨 날카로운 칼날로 잘라낸다.

토양을 섞을 때 햇빛에 숨겨진 잡초 씨앗도 노출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토양을 너무 많이 건드리지 않도록 노력해야 한다. 잡초 뿌리가 길다면 전문적인 제초기나 정원용 칼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식물 사이 공간을 줄인다

파인 가드닝 웹사이트에 따르면, 식물이 서로 가깝게 자라면 잡초의 성장이 억제될 수 있다. 이 점을 염두에 둔다면 식물을 심을 때 간격을 정할 수 있을 것. 간격을 25%가량 줄이면 장기적으로 잡초를 막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잡초 제거 용액을 사용한다

산책로 또는 안뜰의 균열을 통해 잡초가 자라는 것을 발견하면 표백제를 붓는 것도 좋다. 며칠 후 죽은 잡초를 쉽게 잡아당겨 제거할 수 있다. 뜨거운 물 2컵에 소금 1컵을 섞는 것도 효과적이다. 또 다른 효과적인 재료는 식초 또는 애플 사이다지만 비가 내리면 희석되는 단점이 있다. 다른 식물에 영향이 가지 않도록 조심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다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