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핵 : 이슈(EASY Story)
'기적의 4분' 응급처치 교육이 필요한 이유
2019-08-01 21:33:58
이현규
응급처치 교육은 매우 유용하다(사진=123RF)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현규 기자] 사고는 언제 어디서나 심지어 학교에서도 일어날 수 있다. 무릎과 팔에 긁힌 상처나 골절, 뇌진탕과 같은 부상을 입는 심각한 상황까지 사고의 심각도는 다양할 수 있다.

처음에는 작아 보이는 상처도 적절히 치료하지 않으면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다. 학생들이 응급 처치의 중요성을 알아야 하는 이유다. 

 

응급처치 훈련이 필요한 이유 

진료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의료진의 도착을 기다리면서 필요한 응급처치를 실시해야 한다.

아랍에미리트연방의 주요응급진료기관인 내셔널앰뷸런스의 2016년 보고서에 따르면, 매일 5,000통의 전화를 받는데 평균 도착 시간은 9분 미만이며 여기에 환자를 병원으로 이송하는 시간이 더해진다.

매우 심각한 상황에서 환자의 생존과 사망은 단지 몇 초로 결정될 수 있다. 하지만 현장에서 누군가가 응급 처치법을 안다면 환자에게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결정적인 기회를 줄 수 있다. 

응급처치 교육은 질식, 의식 불명 및 호흡 곤란 같은 갑작스러운 응급 상황 대처에 유익하다(사진=123RF) 

웹사이트 HSS에 따르면, 응급처치 훈련은 긴급 상황 발생 시 생명을 구하는 기술을 가르친다. 코피, 질식, 의식 불명, 골절, 천식 발작 또는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났을 때 유용하다.

응급처치 훈련으로 심각한 상황에서도 당황하지 않고 적절하게 대응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사진=123RF)

퍼스트에이드포라이프 웹사이트에 따르면 학생들은 응급처치 훈련을 통해 어려움에 처한 사람을 돕는 의학적 조치 수행에 필요한 노하우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심각한 문제 상황을 인식하는 방법과 당황하지 않고 적절하게 대응하는 방법 또한 배울 것이다.

응급처치 교육 강사를 위한 팁

트레인에이드 웹사이트는 응급처치 강의를 하기 위해서는 초급 수준의 교육 자격을 취득해야 한다고 소개했다.

교육 및 훈련 자격 과정에서 레벨3는 3일짜리 코스로, 교육의 역할과 책임, 효과적인 수업을 운영하는 방법, 학습자를 평가하는 다양한 방법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 자격을 얻은 후에는 유능한 강사로서 자신을 증명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충분한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트레인에이드에 따르면 레벨3 응급처치 자격을 취득하면 다음과 같은 과정을 가르칠 수 있다.

▲기본 생활 지원 교육 ▲비상 응급처치 ▲응급처치(2일 코스) ▲응급처치(3일 코스)

1. 보험

트레인 에이드는 응급 처치 후 손해나 부상을 입는 등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 대비해 공공 책임 보험과 전문 배상 보험에 가입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2. 장비

개별적인 코스를 진행하는 것 외에도 기본적인 장비도 필요하다. 트레이드 에이드는 응급 처치 강사가 필요로 하는 장비를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마네킹(성인 모형 3개) 또는 아동 모형 2개와 유아 모형 2개(어린이 과정) ▲AED 트레이닝 세트 ▲밴드/창상 피복재

▲소독용 티슈 ▲교육용 프로젝터

응급처치 교육은 긴급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기술이다. 생명을 구하는 기술을 익히는 것 외에도, 삶을 소중히 여기도록 고무하고 어떤 상황에도 대처할 능력을 키울 수 있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현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