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핵 : 이슈(EASY Story)
나도 작가 될 수 있다? 스마트 작문 가이드 앱 Best 6
2019-08-01 21:04:23
이현규
▲구글 도큐먼트는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나 작업할 수 있게 하는 효율적인 워드 프로그램이다(사진=123RF)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현규 기자] 글쓰기는 어떤 사람들에게는 취미가 될 수 있고, 또 다른 사람들에게는 열정이 될 수도 있다. 

종종, 사람들은 그들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기 위해 글을 쓴다. 그 후 각기 다른 방식으로 글 쓰는 능력을 연습하기도 한다. 글쓰기가 필요하거나, 글을 쓰고 싶어 하는 이유와는 상관없이 다음의 앱들은 글쓰기 능력을 향상해줄 것이다.

IA 라이터

IA 라이터는 기사 및 짧은 블로그 콘텐츠를 완성해야 할 때 사용하기 좋은 글쓰기 앱이다. 더 긴 글을 작성하려고 할 때도 사용할 수 있다. 

글을 쓰는 동안 꾸물거리거나, 쉽게 산만해지는 경우에 이 어플은 집중 모드를 제공해 산만함을 물리치고 신속하게 작업을 완료할 수 있게 도와준다.

맥, 아이패드, 아이폰 플랫폼과 호환된다. 또한, 이 앱은 전체 화면 모드로 작업할 수 있고 당신이 작업하는 줄만 강조 표시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IA 라이터는 연결된 장치들과 동기화가 가능하다.

 

스크리베너

만약 당신이 꿈에 그리던 책의 초안을 가지고 있거나, 긴 내용을 쓰는 데 익숙하다면 이 앱이 아주 적절한 선택일 것이다. 

이 앱은 마이크로소프트 워드 같은 일반적인 워드 프로세서 프로그램보다 더 우수한 기능을 제공한다. 이는 사용자가 데스크톱 및 핸드폰을 통해 복잡한 문서 작성 프로젝트를 구성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또한 키보드 단축키 기능이 있어 글을 쓸 때 많은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구글 도큐먼트

그룹 작업 혹은 공동 초안을 작성하고 있는 경우, 구글 도큐먼트는 딱 알맞은 앱이다. 이 프로그램은 GSuite 오피스 소프트웨어에 포함돼 있다. 효율적인 워드 프로세싱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또한 사용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작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마이크로소프트 워드와 비교하면 구글 도큐먼트는 사용자들이 문서 작업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게 한다. 문서를 수정하거나, 검토할 때 누구나 문서의 옆쪽에 의견을 달아놓을 수 있다. 이 응용 프로그램은 전체 문서의 편집 내역을 추적하고 누가 변경했는지, 어떤 내용이 변경됐는지 등을 보여준다. 

이러한 기능들은 또한 토론 수업 중에 메모를 기록하는 상황에 추천된다. 이는 학생들이 강의 중 교수의 강의를 따라갈 수 없는 상황에서도 강의를 이해하고, 복습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게다가 구글 도큐먼트는 구글 드라이브 저장소에 직접 저장될 수 있다. 따라서 기기의 저장 용량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 소스 파일, 초안, 사진, 지침, 안내, 메모 및 PDF 파일이 모두 당신의 구글 드라이브에 저장된다. 이는 문서 작성 및 저장을 위한 원스톱 서비스다.

그램멀리

당신이 작문을 재검토하지 않는다면 글쓰기 실력은 향상되지 않을 것이다. 항상 재검토해야 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문법이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동사, 시제, 태, 형용사, 구두점 등의 문법 규칙을 알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이것이 바로 그램멀리와 같은 문법 검사 앱을 사용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되는 이유다.

그램멀리에는 무료 버전과 프리미엄 버전이 있다. 두 가지 모두 맞춤법 오류와 오타를 수정할 수 있다. 당신은 문법 오류를 바로잡으면서 글쓰기 실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그램멀리는 문장을 더 간단하게 만들거나, 능동태로 만들거나, 어휘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보다 적절한 단어로 대체시키는 것과 같은 다양한 편집 옵션을 제공한다.

▲그램멀리는 맞춤법과 오타를 수정해주며 다른 편집 옵션을 제공한다(사진=123RF)

포커스라이터

몇 가지 게임이 있거나, 인터넷에 쉽게 접속 할 수 있는 기기에서 글을 쓰는 것은 특히 어려울 수 있다. 

글쓰기에 집중하려고만 하면, 소셜 미디어 계정에 접속하거나, 친구와 채팅 하거나, 인터넷 서핑을 하며 여러 비디오를 보게 되기 마련이다. 물론 인터넷을 이용해 정보를 찾는 것은 좋지만, 그렇다고 당신이 해야 할 작업을 미뤄서는 안 된다.

만약 당신이 쉽게 산만해지는 사람이라면 이 앱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가장 좋은 점은 다운로드가 무료라는 것이다. 이 앱은 최소한의 터치만으로도 사용자가 깔끔한 화면에서 작업할 수 있게 만든다.

프리마인드

프리마인드는 글쓰기에 필요한 아이디어를 브레인스토밍하는 데 도움을 제공한다. 정신을 혼란스럽게 만드는 개념을 피하려고 이 앱은 다양한 형식으로 생각을 그릴 수 있게 한다. 

또한 이 앱은 작업 흐름을 만들고 어떤 복잡한 아이디어도 정리할 수 있게 도와준다. 그저 글을 써 내려가는 것보다 프리마인드의 마인드맵 기능에서 작성하는 아이디어들을 서로 연결할 수 있게 된다.

이는 특히 이야기를 작성하는 경우 유용하다. 클라이막스 및 결말에 대한 플롯의 흐름을 시각화할 수 있다. 

이러한 앱들을 사용하면 글쓰기 실력이 향상되고, 작업을 훨씬 더 편리하게 완료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런 기능들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친구 및 동료와 이 앱들을 공유해보자.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현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