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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핵 : 웰니스(EASY Wellness)
자세 교정에 도움을 주는 스트레칭은?
2019-05-27 15:25:47
권보견
▲ 요가를 하는 것은 자세를 개선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다(사진=ⓒ123RF)

[이지 라이프 투데이=권보견 기자] 말없이 메시지를 전달하는 가장 일반적인 예는 비언어적 의사소통이다. 아무 말을 하지 않아도 감정을 표현하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매우 유용한 의사소통 수단으로 꼽힌다.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가장 흔한 예 중 하나는 신체 언어다.

종종 사람들은 당신의 신체 언어에서 첫 인상을 받는다. 비록 신체 언어가 사람들이 당신을 더 많이 알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아니지만, 신체 언어는 사실 당신이 알아야 할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이며, 특히 취업 면접이나 회의 등의 상황에 처해 있다면 적절한 자세를 취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지만 좋은 첫 인상을 전달하는 것 외에도 당신의 자세는 근육 내 긴장을 최소화하고 심지어 더 젊어 보이도록 도와줄 수 있기 때문에 신체에 도움이 된다.

게다가 건강전문지 탑헬스저널(Top Health Journal)이 덧붙인 바에 따르면, 신체의 균형을 개선하면 단지 하나의 힘줄, 근육, 또는 장기 뿐만 아니라 몸 전체의 스트레스를 균일하게 분산시킬 수 있게 해준다고 한다.

다행히도, 당신의 자세를 향상시킬 수 있는 운동이 있다. 아래에 열거된 것들은 당신의 신체에 균형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장 쉬운 자세 교정 운동들이다.

자세 개선을 위한 피트니스 운동

1. 앉기 운동

탑헬스저널에 따르면, 앉아 있을 때에도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싶을 때, 척추의 모양이 교정되거나 척추를 받칠 수 있을 정도의 의자에 등을 기대면서 편안하게 앉아야 한다. 

또는 단순히 등, 목, 그리고 척추를 안정시킬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느린 움직임'으로 앉아 있어도 된다고 탑 헬스 저널은 덧붙였다.

2. 어깨 자세 운동

한편, 어깨가 좋은 자세를 유지하도록 할 때, 할 수 있는 한 가지 어깨 운동은 이른 바 '어깨뼈 조이기'다. 이 운동은 몸에서 힘을 뺀 후, 양팔을 들어 올린다. 그 다음 반대쪽 팔로 팔꿈치를 지긋이 눌러준다. 어깨 높이를 적절하게 정렬해줄 뿐 아니라 등이 굽는 것도 방지할 수 있다.

▲ 어깨뼈 조이기로 어깨의 높이를 교정하고 등이 구부러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사진=ⓒ123RF) 

3. 복부 운동

반면, 복부가 불룩한 사람들이 적절한 복부 자세를 연습할 수 있는 한 가지 좋은 방법은 '복부 당기기(stomach pull-in)'다.

단순히 복부를 몇 번 당기면서 숨을 들이쉬고 내쉬면 이 운동을 끝낼 수 있다.

4. 거북목증후군 탈출 운동

스마트폰이 보편화되고 모니터 앞에 앉아 있는 현대인이 늘어나면서 거북목증후군이 확산되고 있다. 

고개를 정면으로 본 다음 두 손을 편 상태에서 모아 엄지손가락으로 턱을 받쳐준다. 그 상태에서 손가락으로 턱을 위로 밀어주는 동작을 30초 정도 유지하는 것이 좋다. 또한 두 손을 깍지껴서 후두부에 가져간 다음 머리를 하방으로 밀어내는 스트레칭을 한다. 

5. 요가 자세

요가는 인터넷에서 볼 수 있는 혼란스러운 운동법과 씨름하지 않고도 자세를 향상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다.

비록 요가 자세가 키를 더 크게 할 수 없지만, 더 크고 날씬한 모습으로 보이게 할 수는 있다. 왜냐하면 요가는 대부분 주의력, 신체 인식, 근력을 연습함으로써 여러분의 자세를 개선하는 데 초점이 맞추져 있기 때문이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권보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