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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하고 저렴한 식단을 위한 7가지 팁
2019-06-05 09:56:00
이현규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현규 기자]  

 

▲식단을 계획하면 식사비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사진=ⓒ셔터스톡)

 

연초부터 식료품 물가가 연일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더욱이 설을 앞두고 먹거리 문제로 인한 서민 가계의 주름살이 깊어지고 있다. 이러한 식료품 구매 문제에 도움이 되는 팁 10가지를 소개한다.

 

쇼핑몰 상품을 구매한다

쇼핑몰에서 직접 만든 스토어 브랜드 또는 제품의 가격은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오일, 빵, 밀가루 등의 제품도 스토어 상품으로 판매된다. 일반 상품과 비교했을 때 스토어 브랜드 제품은 15~20%가량 저렴한 편이다.

 

보존 기한을 확인하고 낭비를 줄인다

포장 스티커에 쓰여 있는 '보존 기한'이나 '판매 기한'을 잘 확인하면 어떤 음식을 먼저 먹어야 할지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된다. 구입한 순서대로 먹는 것도 좋다.

 

포인트 카드 및 쿠폰을 사용한다

슈퍼마켓의 앱을 설치하거나 포인트 카드를 사용하면 특별 할인을 적용받을 수 있다. 구입할 때마다 포인트를 적립하여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데 사용하면 이득이 된다.

 

제철 재료를 구입한다

과일이나 야채는 제철에 구입하는 것이 저렴하다. 지역 농산물을 판매하는 가게에서 과일이나 야채를 구입하는 것도 좋다. 제철이 아닐 때는 냉동 야채나 통조림 과일을 구입할 수 있다.

 

단가를 꼼꼼히 비교한다

그램 당 가격 또는 단가를 활용하여 브랜드와 가게별로 비교해본다. 대부분의 마트 진열대에서 단가를 확인할 수 있다.

 

쇼핑 목록을 작성한다

눈에 띄는 대로 장바구니에 물건을 넣으며 계획 없이 통로를 배회하다 보면 예산을 초과하여 지출하기에 십상이다. 하루 동안 구입할 쇼핑 목록을 작성해본다. 스마트 폰 앱을 사용하여 목록을 저장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섬유질과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한다

가공된 파스타, 밀가루, 설탕, 과일 통조림 대신에 섬유질이 풍부한 통곡물, 땅콩버터와 같은 단백질 식품을 섭취한다.

 

저렴하게 식사를 하려면 계획, 예산 책정, 건강한 식단 및 조절이 필수적이다. 위 조언을 활용하면 예산을 아끼면서도 건강한 식사를 할 수 있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현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