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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핵 : 웰니스(EASY Wellness)
면역력 강화하는 슈퍼 푸드 3
2019-06-05 10:07:27
이다래
▲블루베리는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데 효과적인 안토시아닌을 함유한 건강식품 중 하나다(사진=ⓒ123RF)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다래 기자] 면역체계를 돌보는 일은 사람을 건강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바이러스, 박테리아 및 감염이나 질병을 일으키는 이물질 같은 병원균으로부터 신체를 지켜준다. 더 메디칼 뉴스 투데이(The Medical News Today)에 따르면, 면역체계가 병원균과 접촉하면 항체를 방출하는 면역 반응을 일으킨다. 그리고 항체는 곧 병원균을 소멸시킨다. 이 과정은 면역체계를 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중요한 방법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면역체계를 증진하기 위해 특정한 음식을 식단에 포함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 중 하나가 바로 블루베리다. 이 과일은 면역체계를 강화하는데 효과적인 '안토시아닌(Anthocyanin)'이라고 불리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실제로 2016년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플라보노이드는 호흡기의 면역 방어 시스템에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연구진은 블루베리처럼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이 감기나 호흡기 감염을 예방하는 데 유용하다는 것을 밝혔다.

또한 다크초콜릿에는 활성산소로부터 세포를 보호함으로써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항산화성분인 '테오브로민(Theobromine)'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활성산소는 오염물질과 접촉해 인체 세포를 손상시키고 질병을 일으킬 수 있다. 하지만 다크초콜릿은 칼로리가 높고 포화 지방이 풍부하기 때문에 적당한 양을 섭취해야 한다.

면역체계를 강화할 또 다른 음식은 항산화와 항염증 효과가 있는 '커큐민(Curcumin)'이 함유된 울금이다. 울금은 요리에 주로 쓰이는 노란색 향신료로 대체 요법을 위한 약재로도 활용된다.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을 먹는 것도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2014년 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오메가3 지방산을 장기간 섭취하면 류머티스 관절염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다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