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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 못 드는 코골이, 멈추는 방법 없을까?
2019-06-05 10:11:27
이지나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지나 기자] ▲수면 패턴을 바꾸면 코골이를 멈출 수 있다. (사진=ⓒ123RF)

 

코골이는 수면과 휴식의 측면에서 가장 골칫거리 중 하나다. 하지만 이탈리아의 한 연구에 따르면 이 습관은 건강에 실제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단순히 성가신 일로 치부해서는 안 된다. 다행히 코골이를 멈추고 당신과 파트너가 밤에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이 있다.

코골이 줄이는 방법

2006년 한 연구에 따르면 코골이는 수면성 무호흡증과 연관이 있다. 즉, 목 뒤쪽 조직이 기도를 막아 숨을 들이쉬고 내쉴 때 진동하는 것이다. 파퓰러 사이언스(Popular Science)는 어떤 코골이는 기도가 완전히 닫히는 일이 발생하기도 한다고 밝혔다. 이 경우 문제가 더욱 심각하다. 뇌가 호흡을 다시 시작하기 전, 잠시라도 숨이 막힐 가능성이 높다는 사실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수면성 무호흡증이 의심되는 경우 코골이를 멈출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수면 자세를 바꾸는 것이다. 코를 골며 자는 사람들 대부분은 등을 대고 잠을 자므로 자세를 바꾸면 잠재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다음으로 알코올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다. 파퓰러 사이언스는 "술은 코골이를 악화시키기 때문에 잠들기 전에 알코올 섭취를 자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국수면협회의 닐 클라인은 "만약 모든 방법이 실패할 경우 체중을 줄이는 것도 시도해 봐야 한다."고 말했다. 클라인은 "당신이 과체중이라면 체중 감량은 기도를 둘러싼 조직의 크기를 줄이는데 매우 효과적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다시 말해 목 뒤쪽에서 진동하는 표면적이 더 적으면 호흡이 더 조용해지고 코골이 가능성이 낮아진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지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