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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핵 : 웰니스(EASY Wellness)
벨리댄스, 신나게 춤추다 보면 건강과 체중 감소에 효과만점
2019-05-27 15:18:43
이지나
▲벨리댄스는 즐거운 댄스 종류일 뿐만 아니라 개인에게 건강상의 이점도 제공한다(사진=ⓒ셔터스톡)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지나 기자] 벨리댄스는 특히 여성들에게 인기 있는 취미 활동 중 하나다. 벨리댄스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어떤 사람들은 쇼를 위해 특별한 벨리댄스 의상을 차려입기도 한다. 운동보다는 댄스에 더 가깝다는 생각이 들지만, 사실 벨리댄스는 건강상에 많은 이점을 안겨주는 효과 높은 운동이다, 리듬에 맞춰 신나게 춤을 추다 보면, 건강은 좋아지고 허리는 슬림해지는 등 다이어트 효과까지 볼 수 있는 벨리댄스! 벨리댄스의 여러 장점에 대해 알아보자.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 된다

월드벨리댄스(World Belly Dance) 웹 사이트의 소개에 따르면 벨리댄스는 허리를 돌리고 흔드는 움직임을 반복한다. 이러한 움직임은 춤을 추면서 하는 명상과도 유사하다. 천천히 우아하게 춤을 추면서 생각을 정리할 수 있다. 또한 벨리댄스는 정신적으로 긴장을 풀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처럼 벨리댄스는 스트레스를 처리하고 줄이는 데 크게 기여한다. 벨리댄스의 빠른 변형은 즐겁고 자극적이지만 느리고 빠르게 반복되는 움직임은 경미한 우울증 및 불안에도 효과적이다.

효과적이지만 몸에 충격이 덜하다

벨리댄스의 동작은 골반, 목, 몸통, 복부 및 척추의 근육 부위를 자극하기 때문에 운동의 충격을 적게 받는다. 우아하고 반복적인 피벗, 힙 드롭 및 롤 동작이 신체에 무리를 주지 않는다. 이에 반해 발레는 상대적으로 힘든 형태의 춤으로 뼈 구조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자기존중감을 높여다

벨리댄스는 여성적이고 예술적인 움직임을 특징으로 자유로움 및 관능적 표현과 관련된 긍정적인 느낌을 조성한다. 벨리댄서는 이 춤의 감각적 요인으로 인해 몸을 아름답고 부드럽게 움직이면서 편안함과 안전함을 느낀다. 벨리댄서들은 춤을 통해 감정적, 신체적 측면에서 서서히 자유로움을 누리게 된다.

벨리댄스를 추는 동안 몸이 더 우아하고 유연해지기 때문에 댄서는 몸에 대해 자신감을 갖게 된다. 춤을 추는 동안 편안함을 느낄 수 있으며 자신감은 세션이 끝난 후에도 그대로 유지된다. 댄서들은 말 그대로 긍정적인 정서적 자극이나 반응을 일으키는 신체 인식 수준에 도달한다.

벨리댄스로 인해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 중 많은 사람이 자신의 결함을 인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신체적 외모를 포용하기 시작할 수 있다. 체중을 걱정하는 십 대들은 종종 자신의 몸에 더 편안해지고 실루엣이나 크기에 대해 감사하게 된다.

칼로리 소모가 효과적이다

웹사이트 라이브스트롱(Livestrong)에 따르면, 벨리댄스는 약 250~300칼로리를 소모한다. '카멜', '힙 서클'과 같은 기술에 초점을 맞춘 세션은 더 적은 양의 칼로리를 태운다. 한 시간 동안 벨리댄스를 추면 땀이 많이 나고 복부 조절과 체력이 향상된다.

다른 형태의 운동과 마찬가지로 벨리댄스 또한 연습 강도와 빈도에 따라 감량 체중을 조절할 수 있다. 체중을 줄이려면 정기적인 운동과 균형 잡힌 식단을 따라야 한다. 이 두 가지 모두 칼로리를 태우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게다가 벨리댄스는 근육을 탄력 있게 하고 신체의 과도한 지방을 제거한다.

▲벨리댄스의 건강상의 이점 중 하나는 칼로리를 소모한다는 것이다(사진=ⓒ셔터스톡)

미국대학스포츠의학회(College of Sports Medicine)는 매주 최소 250분 동안 적당한 강도로 운동할 것을 권장한다. 벨리댄스를 시작해 이상적인 운동 시간에 이르도록 스케줄을 짜기 시작하라. 벨리댄스 강도의 운동은 곧 납작해진 아랫배를 느낄 수 있을 만큼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된다. 이유는 간단하다. 벨리댄스는 먹는 양보다 많은 칼로리를 태울 것이기 때문. 단, 운동이 헛수고가 되지 않도록 포화지방, 탄수화물 및 설탕을 줄임으로써 먹고 있는 음식을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

매주 250분에 해당하는 권장 운동량을 따르려면 두 번의 벨리댄스 세션이 필요할 수도 있다. 납작한 아랫배를 얻고 칼로리를 태워 상당한 양의 체중을 줄이기 위해서도 마찬가지다. 400g의 지방은 3,500칼로리에 해당한다. 250~300칼로리를 소모하는 벨리댄스는 좋은 식단과 병행하면 효과적으로 체중을 줄일 수 있다.

건강한 출산을 돕는다 

벨리댄스는 여성의 근육, 특히 자연 분만에 필요한 근육을 강화하기 위한 좋은 임신부 운동이기도 하다. 댄스 중 일부는 산모의 골반을 튼튼하게 하는 엉덩이 윗부분과 복근에 초점을 맞춘다. 따라서 출산 중에 산모가 느끼는 어려움을 줄여줄 수 있다. 벨리 댄스는 산후 운동으로도 여겨지며 뱃살을 빼는 데도 효과적이다. 출산 후 몇 주 동안 벨리댄스를 추면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는 효과도 있다.

위에서 언급한 내용은 벨리댄스의 건강상의 이점 중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동기부여를 위해 가까운 친구들과 함께 참여하면 좋다. 또한 올바르게 지도할 수 있는 전문가에게 배워야 한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지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