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핵 : 가정(EASY Home)
스마트한 식료품 구입을 위한 5가지 팁
2019-06-05 10:47:53
이현규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현규 기자] ▲쇼핑 목록을 만들면 불필요한 제품을 구입하는 것을 막고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사진=ⓒ123RF)

 

식료품 쇼핑 목록은 항상 예산의 큰 부분을 차지한다. 다음에 마트에 방문했을 때 아래의 간단한 조언을 따르면 돈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을 것이다.

1. 유제품과 고기는 마지막에 구입한다.

만약 쇼핑 시간이 길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면 상할 수 있는 음식은 맨 마지막에 구입하는 편이 낫다. 예를 들어 고기, 해산물, 우유, 요거트와 같은 제품들은 상온에서 쉽게 상할 수 있다. 쇼핑은 농산품 코너에서 시작해 유제품, 육류 코너에서 끝내도록 한다.

2. 한낮에 농산물을 구매하지 않는다.

만약 야채나 신선한 과일을 사러 간다면 가게에 배송되는 때에 맞춰서 방문한다. 보통 농산물은 가게가 문을 열자마자 식료품점에 도착하는 경향이 있다. 가장 신선한 상품을 찾는다면 어떤 요일에 농산물이 가게에 들어오는지 확인하고 방문 스케줄을 잡는다.

3. 세일 품목에 현혹되지 않는다.

세일이라는 이유만으로 구입하고 싶을 수도 있으나 그 가격이 실제로 가장 저렴한 것은 아닐 수도 있다. 주변 지역 마트와 가격을 비교한다. 일반적으로 마트 브랜드 상품이 가장 저렴한 편이다.

4. 잘 상하는 제품은 진열대 뒤쪽에서 고른다.

마트 및 판매자는 보통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Hazard Analysis Critical Control Point, HACCP)에 따라서 먼저 입고된 제품을 우선적으로 판매한다. 가장 신선한 농산물, 유제품, 달걀 등을 구입하려면 유통기한이 많이 남아있는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5. 배가 고픈 상태로 쇼핑을 하지 않는다.

허기진 배로 쇼핑을 나설 경우 꼭 필요하지 않은 제품을 사게 될 수도 있다. 정크 푸드나 건강에 좋지 않은 간식의 유혹에 빠지기도 쉽다. 배가 부를 때 쇼핑을 하면 고과당 간식, 섬유질이 전혀 없는 페스트리, 짠 감자칩과 같은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을 피할 수 있다.

 

쇼핑에는 계획과 전략이 필요하다. 필수 아이템을 나열하고 돈을 절약하기 위한 전략을 세우고 식품의 안전과 위험성을 염두에 둬야 한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현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