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핵 : 홈 인테리어(EASY DIY)
생산성 높은 홈 오피스를 위한 효과적인 팁
2019-06-05 10:53:36
권보견

[이지 라이프 투데이=권보견 기자] ▲ 홈 오피스는 편안한 의자, 가구 및 페인트 색상 등으로 꾸밀수록 능률이 높아진다. (사진=ⓒ셔터스톡)

 

집에서 일하는 것은 매력적으로 보이지만 일과 가정생활의 균형을 맞추기란 생각보다 쉽지 않다. 실제로 재택근무를 하면서 낮은 생산성으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있다. 더 셀프 임플로이드(The Self Employed) 기사에 따르면 홈 오피스 공간을 새롭게 꾸미는 것이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다.

높은 성과를 내고 생산성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효율적이고 편안하고 잘 정돈되어 있는 홈 오피스가 있어야 한다. 미국 텍사스에서 건축설계사로 일하는 조 하인즈는 인터뷰를 통해 "어떤 사무실이든지 편안함은 필수적이지만 지나치게 캐주얼한 공간은 일을 마무리하는 능력을 심각하게 저해할 수 있다."라고 지적한다. 또한 "업무와 집안일을 구분하고, 특히 집안에서 발생하는 불가피한 방해 요소로부터 자신을 분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래에 유용한 팁이 있다.

첫째, 홈 오피스는 편안한 공간이어야 한다. 이것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실현할 수 있다. 그 중 한 가지는 등을 편안하게 받쳐주는 의자를 선택하는 것이다. 또한 편안한 옷을 입고 일해야 한다. 다음으로 업무 공간을 마음에 드는 페인트 색상으로 칠하고 가구도 선별해 배치한다. 이 같은 노력은 편안함의 수준을 향상시킨다.

또 다른 방법은 온도를 조절하는 것이다. 사무실 온도는 섭씨 22도에서 23도가 적당하다. 비용문제를 고려해 기존 공간을 적절하게 보수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를테면 창문 틈에 문풍지를 설치하면 전기를 소모하지 않고도 실내 온도를 제어할 수 있다.

또한 사진 액자와 같은 개인적인 장식품을 활용하면 업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PsycNET 저널에서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개인 장식이 전혀 없는 사무 공간이 '가장 유독한 공간'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또한 사무실에 실내식물을 둔 사람들은 생산성이 15% 가까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연구의 수석 저자인 크리스 나이트 박사는 "심리적으로 안정적인 공간에서 일을 하면 더 행복하고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권보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