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핵 : 가정(EASY Home)
물 절약 12가지 TIP
2019-05-27 15:09:53
이현규
(사진=ⓒ픽사베이)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현규 기자] 전기, 난방과 더불어 누구든 아껴 쓰고자 하는 물. 작은 습관부터 들이기 시작하면 수도 요금을 절약할 수 있다. 이 기사에서는 물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 12가지를 소개한다. 

1. 샤워 시 물 받기 

상당수가 샤워기를 틀고 따뜻한 물이 나올 때까지 차가운 물을 그대로 흘려 보내곤 한다. 그럴 때 샤워기 헤드를 세숫대야에 담가 물을 모아 보자. 꽤 많은 물이 모일 것이다. 한쪽에 치워두었다가 화분에 물을 줄 때 사용하면 유용하다. 걸레를 빨 때 사용해도 좋다. 

2. 목욕 물 재활용 

목욕 시 많은 물을 사용하는 만큼 끝나고 그대로 버리자니 아까울 때가 있을 것이다. 그럴 때 더러운 이물질만 건져 버린 후 화장실 청소를 할 때 사용하면 유용하다. 

3. 양치/세수 시 물 받아서 사용하기 

양치를 하거나 세수를 할 때 수도꼭지를 그대로 틀어 놓는 사람이 상당하다. 한 조사에 의하면 이로 인해 분당 약 9L에 가까운 물이 낭비된다. 양치 컵이나 세숫대야를 반드시 사용하자. 

4. 누수 예방 

도구나 DIY 키트를 활용해 물이 새는 곳은 없는지 미리 점검해야 한다. 

5. 요리 시의 물 보관하기 

파스타를 삶거나 만두를 찌고 나면 물이 남기 마련이다. 이 물 역시 버리기보다는 화분에 물을 줄 때 사용하면 좋다. 단, 뜨거운 상태로 주면 화초가 상할 수 있으니 미지근해지면 물을 주자.

6. 세차 시 재활용 물 사용하기 

세차를 할 때 재활용 물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 가령, 정수기 필터 교체 시 세정 과정에서 상당량의 물을 버려야 하는데, 이때 그 물을 버리지 말고 잘 저장해서 재활용 물로 사용하면 여러모로 유용하다. 

물론 자동차를 아끼는 사람이라면 하고 싶지 않은 행동이겠지만 마지막에 헹굴 때 사용하기보다는 처음에 거품을 내는 단계에서 활용하는 것 정도는 문제가 없을 듯싶다. 
 

▲물 절약 TIP 

7. 신속한 샤워 

샤워를 짧게 하면 물과 시간을 동시에 절약할 수 있다. 

8. 다 찰 때까지 식기세척기 돌리지 않기 

식기세척기에 그릇이 다 찰 때까지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도 물 절약에 도움이 된다. 

9. 갑작스러운 수도 요금 증가? → 누수 의심 

수도 요금이 갑작스럽게 증가했다면 누수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10. 빗방울 모으기 

단독주택에 사는 사람이라면 시도해 볼 만한 일이다. 빗물을 모아 잔디나 나무에 준다면 집 안에서부터 물을 가지고 나가지 않아도 되니 힘도 덜 든다. 
 

▲물 절약 TIP

11. 전기 절약 

거시적인 관점에서 보면 전기를 아끼는 것이 물 절약에 도움을 준다. 발전소는 엄청난 양의 냉각수를 필요로 한다. 전기를 아낀다면 조금이라도 간접적으로 물을 절약할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 자신에게 비용 절감으로 되돌아 온다. 

12. 집밖에서도 물 절약 

가정에서 물을 절약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밖에서 아껴 쓰는 것도 꼭 지켜야 할 매너이자 습관이다. 공중화장실이나 대중목욕탕을 이용할 때 다같이 물을 아껴 쓴다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혜택으로 돌아오기 마련이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의식적인 노력이 중요하다. 사소한 행동이지만 매일 반복해 습관이 된다면 더 이상 주의를 기울일 필요 없이 물을 아낄 수 있게 된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현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