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핵 : 웰니스(EASY Wellness)
시간 부족한 현대인 위한 독서, '속독'
2019-05-27 15:07:13
권보견

[이지 라이프 투데이=권보견 기자]  

▲속독의 장점은 시간을 절약하고 일을 빨리 끝낼 수 있다는 것이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속독법과 독서 훈련법이 현대인의 부족한 독서량을 채워줄 것으로 보인다.

삶의 휴식으로 독서를 즐기거나 자기계발에 이용하려는 현대인이 많다. 그러나 스트레스와 신체적 피곤으로 책에 집중하지 못하거나 읽기 속도가 저하되는 경우가 많다.

전문가들은 이런 경우를 위해 짧은 시간에 책을 파악할 수 있는 속독법과 책 읽는 훈련법에 대해 조언한다. 

 

눈을 안내하라

눈은 책을 읽을 때 사용하는 주요 신체 기관이다. 한 전문 매체에 따르면 속독을 위해서 눈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눈은 본능적으로 눈에 띄는 물체부터 본다. 눈은 초점을 활용해 물체에 더 많은 주의를 기울인다. 

눈의 초점을 독서에 적용하려면 포인터와 가이드를 사용하여 눈이 단어에 집중하도록 도와야 한다. 책을 읽으면서 손가락을 세워 읽는 페이지를 부드럽게 넘길 수 있다. 

손가락으로 각각의 단어를 가리키면 눈이 단어에 집중된다. 펜이나 뾰족한 재료도 사용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텍스트 한 페이지를 즉시 읽을 수 있다.

손가락을 사용하면 한 번에 한 단어만 가리키기 때문에 오히려 느릴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이미 중간 속도로 읽는 사람이 손가락을 활용하면 페이지를 꽤 빨리 읽을 것이다. 손가락 대신 카드나 작은 종이를 사용할 수도 있다. 

카드의 가장자리를 사용하여 각 줄의 문장에 눈을 집중시킬 수 있다. 이런 식으로, 각각의 단어가 아닌 글의 문단에 주의를 이끈다. 

더 빨리 읽는 독자는 이 기술이 더 유리하다고 생각할지도 모른다. 이때 사용하는 카드나 종이는 빈 종이여야 한다. 읽고 있는 책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읽기 연습

다독은 읽기 속도를 향상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의 하나다. 많이 읽는 것은 지루하고 피곤할 수도 있지만, 속독을 원한다면 이보다 빠른 방법은 없다. 

읽기 능력을 근육으로 생각해야 한다. 읽기 근육을 사용할수록 더 발전하고 더 강해질 것이다. 어떠한 기술도 시간과 노력을 더하면 발전한다.

독서도 마찬가지다. 연습을 많이 할수록 독해력은 향상될 것이다. 읽기 속도도 마찬가지다.

읽기에 할당한 시간을 꾸준히 개선한다. 현재 독해 수준에 따라 단편소설에서 장편소설로 옮겨갈 수 있다. 또한, 읽는 글의 난이도와 깊이를 조정할 수 있다. 

이렇게 하다 보면 어떤 글을 읽든지 독서가 쉬워질 것이다. 글의 난이도를 생각조차 하지 않는 단계에 이르면 읽는 것에 익숙해져서 속도가 향상될 것이다. 

▲빨리 읽기 위해서 읽기 연습에 시간과 노력을 더해야 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텍스트에 집중하기

읽기 속도를 향상하려는 목표를 세우면 특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마음을 먹어야 한다. 일단 텍스트를 보면, 첫 줄에서 다른 줄로 가는 것에 집중하고 텍스트가 말하고자 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때때로 책을 읽을 때 느린 이유 중 하나는 정신을 집중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읽는 내용을 받아들이거나 앞에 있는 단어를 무심코 넘길 수 있다. 본문에 집중하면 읽고 있는 어떤 것이든 재빨리 훑어볼 수 있다.

읽기 속도를 향상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내용의 이해도도 높일 수 있다. 읽고 있는 내용을 이해할 수 없다면, 글을 재빨리 훑어보는 것은 의미가 없다.

 

속독 기법

책을 읽을 때 한 번에 한 단어를 읽고 문장을 읽을 때 각각 소리를 내면 읽는 속도가 느려진다. 한 전문 매체에 따르면 이것을 서브보컬라이징(subvocalizing)이라고 한다. 

즉 입으로 소리 내어 텍스트를 읽는 속도 정도로만 읽을 수 있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 우리의 뇌는 사실 이것보다 훨씬 더 빨리 단어를 처리할 수 있다. 

한 단어씩 읽는 대신 한 번에 두 단어, 세 단어를 인식할 방법을 연습해보는 것이 좋다. 한 번에 다수의 인접한 단어를 인식할 수 있도록 훈련해야 한다. 이 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해 지속해서 적극적으로 연습해야 한다.

독서 속도 향상은 하룻밤 사이에 이루어질 수 없다. 인내심과 연습이 필요하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권보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