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핵 : 웰니스(EASY Wellness)
대기 오염, 내 신장은 문제 없을까?
2019-06-05 09:42:01
이다래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다래 기자] ▲충분한 물을 섭취하면 신체 내 독소가 제거나어 신장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다. (사진=ⓒ123RF)

대기 오염은 잠재적으로 만성 신장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오염된 공기, 토양과 수질은 암, 심장병, 폐질환, 조기 사망 및 다양한 감염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높다. '타임즈 나우뉴스'는 PLOS ONE 저널에 게재된 연구 결과를 인용해 환경 오염이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고 생명을 위협한다고 밝혔다. 또 대기 오염의 해악성은 심각한 수준이라고 덧붙였다.

대기 오염과 만성 신장 질환의 상관관계에 대한 정보는 많지 않다. 그러나 미국 미시건 대학 연구진이 이 둘 사이의 연관성에 대해 조사했다. 연구진은 당뇨병, 비만, 고혈압 및 심장병을 앓고 있는 경우 신장병에 걸릴 위험이 높다는 사실도 밝혀냈다.

신장을 건강하게 관리하는 법

신장은 전반적인 건강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더욱 신경을 써서 관리해야 한다.

1. 충분한 수분 섭취

신장이 잘 기능하도록 하려면 평소 충분한 수분을 섭취해야 한다. 많은 양의 수분을 섭취하면 신장이 몸에서 소변과 독소를 배출하는데 도움을 준다. 신장 결석 환자는 결석이 추가로 생성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매일 2~3리터 물을 마셔야 한다.

2. 왕성한 활동

건강한 유지하고 적정 체중을 유지하려면 활동적으로 지내는 것이 좋다. 비만은 신장 질환과 신부전증의 주요 원인인 당뇨병과 고혈압의 발병 위험을 증가시킨다. 체중 증가를 예방하고 신장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일과에 운동을 포함시키도록 한다. 걷기, 자전거 타기 또는 수영처럼 적당한 강도의 운동을 150분 동안 지속하기를 권장한다.

3. 흡연과 알코올 섭취 금지

흡연과 지나친 알코올은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으며 이는 신장 질환의 주요 위험 요소다.

4 .신중한 영양제 선택 

특정 비타민 보충제와 일부 허브 추출물을 과도히 사용하면 신장에 해를 끼칠 수 있다. 비타민과 허브를 섭취하고 싶다면 먼저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옳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다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