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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처투성이 현대인 위한 '웰빙 명상'…몸과 마음의 안식 찾아
2019-05-27 13:47:23
이현규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현규 기자] ▲명상은 호흡과 자세에 사람의 정신을 집중시키는 특정 기술을 사용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최근 일상에 지친 현대인들을 위한 '웰빙 명상'이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 명상은 미국 및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일종의 웰빙 활동이다. 질병 통제예방센터(CDC)는 요가 및 명상 훈련자의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을 알렸다. 이들은 명상을 건강과 행복을 위한 비전통적이고 전체론적인 의학으로 활용하고 있다.

전문매체 쿼츠에 따르면, 명상하는 사람들의 수는 2012년 4.1%에서 2017년에는 14.2%로, 5년만에 약 10%가 증가했다. 이는 명상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는 명백한 증거다. 

한편, 인도의 명상 수행자들은 특정 만트라에 초점을 맞춘다. 이 만트라는 단어, 구 또는 모든 소리가 될 수 있다. 선종(선 불교)에서는 특정 자세로 앉아 호흡과 자세에 자신의 인식을 집중시키는 방식으로 명상한다. 

 

명상이란?

명상은 자신의 마음을 특정 사물, 생각 또는 감각에 집중하는 기술이다. 의식을 훈련해 내면으로 들어가 명확한 정신과 정신적 평온을 얻을 수 있게 한다. 이렇게 많은 이점을 가진 명상은 자세, 호흡, 소리 및 움직임 등의 많은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불교 전통에서 온 명상 기법 '마음챙김 명상'이 서구 문화권에서 유명세를 얻고 있다. 이 명상은 사람들이 생각, 감정 및 감각에 집중해 현재 상태를 알게 하는 훈련이다. 

따라서 명상 중 떠오르는 생각과 감정에 어떠한 판단도 내리지 말아야 하며 과거와 미래에 대한 걱정도 내려놓아야 한다. 마음챙김 명상은 흔히 요가, 스트레칭과 함께 수행되며 때로는 명상 그 자체만을 훈련하기도 한다.

건강 전문매체 버클리웰니스에 따르면, 정기적으로 명상 훈련을 하는 사람들은 정신적, 영적, 육체적으로 긍정적 영향을 받게 된다. 이러한 긍정적 영향에는 스트레스 감소, 행복감 증가 등이 있으며 만성 통증, 불안증세, 고혈압 및 기타 질환의 증상이 완화되기도 한다. 

명상의 이점

건강 전문매체 헬스라인에 따르면 명상에는 많은 이점이 존재한다. 명상하는 사람들은 삶의 긍정적인 전망을 촉진할 수 있고 기분이 개선되며 수면 패턴이 개선되는 등 여러 유익한 생활 습관을 가지게 된다. 또한 감정 및 사고 과정이 보다 잘 개발되기도 한다.

▲정기적인 명상은 사람에게 정신적, 육체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스트레스 감소

스트레스는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 수치가 증가하면서 발생한다. 이 호르몬은 외부 또는 내부 요인에 따라 증가할 수 있는데 염증, 수면 장애, 우울증 같은 신체적·정신적 문제를 불러일으킨다. 이는 불안감, 혈압 상승, 피로감을 유발하기도 한다. 명상을 훈련하면 스트레스성 신체 염증 반응을 줄일 수 있으며 불안감과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와 같은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게 된다.

불안감 진정

명상은 스트레스를 줄여주므로 평온함을 촉진시킨다. 즉 공포증, 사회적 불안, 편집증적 사고, 공황 발작 및 강박 행동과 같은 불안 증상을 효과적으로 줄여준다.

우울 증세 완화

명상은 사람의 기분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어 우울증 및 급성 우울 장애로 고통받는 사람들을 도울 수 있다. 이는 곧 자아상을 개선시키고 삶에 긍정적인 전망을 가질 수 있게 만든다.

알츠하이머 예방

주의력을 개선시키고 정신을 명확하게 만드는 것은 정신을 젊게 유지할 수 있게 해주며 뇌 세포의 퇴행을 방지한다. '키르탄 크리야'는 명상의 일종으로 기억력을 요하는 작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개선시키며 노화 관련 기억력 손실을 방지하는 데 효과적이다.

알츠하이머의 인지 기능 저하는 만성 스트레스, 기분 장애, 정신적 훈련의 부족과 연결된다. 명상은 이러한 모든 위험 요소를 타개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특히 노인에게 발생하는 인지 기능 저하를 방지하는 데 효과적이다.

 

중독개선

명상은 나쁜 습관과 의존성을 깨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통제력을 높이고 중독적인 행위에 대한 원인을 보다 잘 인식할 수 있게 만들기 때문이다. 이는 감당하기 힘든 충동과 감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 마약중독뿐 아니라 폭식 및 알코올 중독에도 효과가 있다.

수면 개선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명상은 빨리 잠들 수 있게 돕는다. 익숙해지면 종종 불면증의 근본적인 원인인 부정적인 생각을 방지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혈압 조절

명상은 심장에 대한 부담을 줄여 신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불러온다. 예를 들어, 고혈압 환자는 심장이 혈액을 순환시키는 데 문제를 겪을 수 있어 심장 기능이 저하된다. 그러나 명상을 하는 사람들은 명상이 혈압을 낮추는 데 매우 효과적이며 특히 노인에게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현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