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핵 : 웰니스(EASY Wellness)
워라밸 개선, 우선순위 설정이 관건…몸과 마음에 귀 기울일 것
2019-05-27 13:40:03
이지나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지나 기자] ▲사람들은 일할 때 필요한 시간 보다 더 많은 시간을 쓰게 되는 경향이 있다(사진=ⓒ셔터스톡)

바쁜 현대인들에게 있어 워라밸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에 전문가들이 구체적인 워라밸 방법을 소개해 눈길을 끈다.

일과 생활의 건전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은 많은 사람에게 어려운 일이다. 직장에서의 경쟁이 날이 갈수록 치열해지거나 재정적 스트레스가 쌓이거나 기타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하는 등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일과 생활의 균형은 성취할 수 있다. 일상에서 간과하고 있는 여러 가지 일들을 해결하면 '워라밸'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우선순위 설정

워라밸을 실현하기 전에 우선순위가 어디에 있는지 이해해야 한다. 조직 심리학자 칼린 보리센코가 집필한 '젠 유어 워크(Zen Your Work)'에 따르면, 개인이 생각하는 우선순위가 각기 다르므로 완벽한 워라밸을 위해서는 각기 다른 접근법이 필요하다. 

가족, 직업, 여가, 여행 등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를 알게 되면 일상에서 워라밸 관련 활동을 통합시키는 법을 보다 잘 이해하게 될 것이다.

효과적인 근무 시간 관리

사람들은 일할 때 필요한 시간보다 더 많은 시간을 쓰게 되는 경향이 있다. 때로는 개인 시간까지 희생하기도 한다. 그러나 업무에 1시간을 더 쓰는 것은 집에서 쉬는 시간이 1시간 줄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사무실에서의 시간 관리는 일상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때로는 상사의 추가 업무 요청이나, 동료의 도움을 거절하는 것도 필요하다. 

먼저 일정과 업무량, 추가 작업을 할 수 있는 여력이 있는지 확인하고 정중히 거절해야 한다. 이를 통해 과도한 부담을 지우지 않는 법을 알게 될 것이고 보다 행복한 업무 환경을 조성하게 될 것이다.

또 아주 사소한 일에도 마감 기한을 정하고 이 스케줄을 지키는 것은 업무 생산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시간 낭비라고 생각되는 작은 업무를 다른 사람에게 위임할 수 있다면, 그렇게 해야 한다. 그 후 우선순위가 높은 작업을 위해, 절약해 놓은 시간과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업무와 개인 시간을 명확하게 분리해야 한다. 업무 시간이 끝났다면, 일할 시간도 종료된 것이다. 일단 집에 갔다면 업무와 관련된 모든 것에 대해 이메일 또는 문자 메시지를 보내서는 안 된다. 

▲당신의 일과 개인 시간을 확실히 분리시켜라(사진=ⓒ셔터스톡)

몸과 마음에 주의를 기울여라

워라밸이 신체와 정신건강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이해해야 한다. 

리더십 전문가 카렌 미거와 존 맥라클란에 따르면, 건강한 루틴을 만들어 신체에 긍정적인 리듬을 제공해야 한다. 

이는 업무 전후 5분에서 10분 동안의 걷기를 계획하거나, 나를 위한 시간을 따로 만들어 놓는 것 등이 될 수 있다. 어떤 것이든 마음과 몸의 스트레스를 덜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결론

그 어떤 것도 즉각적으로 이뤄낼 수는 없다. 따라서 일과 삶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어렵게 느껴진다고 해도 천천히 시작하고 조정해 나가면 된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우선순위를 달성하는 동안 자신을 돌보는 것이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지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