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핵 : 웰니스(EASY Wellness)
명상의 긍정적 효과, 조용한 시간 이상의 효과를 발휘하는 이유
2019-05-27 13:38:56
이현규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현규 기자] 누구나 한 번쯤은 접해봤을 명상. 명상이라는 단어를 떠올릴 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이미지는 아마도 혼자서 조용하고 차분한 시간을 가지는 모습일 것이다. 집중력과 평온함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신체 건강 및 정신 건강 등의 여러 측면에서 도움이 된다. 그러나 이러한 혜택으로만 명상을 정의하기란 턱없이 부족하다. 즉, 삶의 질과 더 많은 연관성이 있는 것. 명상이 주는 긍정적인 효과에 대해 알아보자.

명상이 주는 갖가지 혜택

강력한 면역 체계

명상은 보다 강력한 면역 체계를 촉진한다는 장점이 있다. 오하이오주립대가 연구한 바에 따르면, 근육 이완을 촉진하는 일관된 명상 활동은 유방암 발병의 위험을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학은 별도의 연구를 통해 노인 환자에 대한 명상의 효과도 관찰했는데, 정기적으로 명상을 한 노인들의 경우 림프구 증가에 도움이 된 것으로 밝혀졌다. 림프구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세포다. 또한 환자들은 종양 및 바이러스의 위험에 대한 면역력도 강화된 것으로 확인됐다.

불안 및 우울증, 스트레스에 대처

명상이 불안과 우울증, 스트레스를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을 보여준 연구들은 매우 많다. 대표적으로 지난 2014년 약 3,515명이 참여한 47건의 명상 시험을 평가한 자료에서는, 일관되게 수행되는 명상의 경우 우울증과 불안증 등의 증상이 완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참가자들에게서 관찰된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수치 역시 크게 감소했다.

세계적으로 존경받고 있는 영적 지도자이자 명상 마스터인 초그얄 린포체는 명상이 천천히 마음을 진정시킨다고 설명했다. 원치 않는 감정이 갑자기 폭발하는 것을 통제하고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그리고 불안이나 우울증에 시달리는 경우에도, 마음을 스스로 통제하고 균형을 찾으면서, 생각을 진정시킬 수 있다.

수면 촉진

바쁜 현대인들에게 공통적으로 발생하는 문제 가운데 하나는 바로 수면 부족이다. 학업에 매진하는 청소년들 역시 제대로 된 수면을 취하기란 어렵다. 그러나 명상은 이러한 부분도 해결해준다. 명상이 신체에 휴식을 제공해주기 때문. 

또한 마음을 훈련하는 특성상 명상은 현재의 활동에 보다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준다. 가령 적절히 숨쉬고 휴식을 취하도록 해주는 것으로, 이는 다른 쓸데없는 감정과 생각에서 멀어지도록 만드는 데 큰 효과를 보일 수 있다. 하버드대학은 이와 관련해 잠잘 때 양을 세는 것보다는 차분하게 숨을 들이마시고 걱정과 함께 숨을 내쉬는 것이 보다 효과적이라고 강조했다.

혈압 유지

영국 메디컬저널에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명상을 꾸준히 하는 환자는 그렇지 않는 사람들보다 혈압 수치가 현저히 낮아질 수 있다. 명상이 신체가 코르티솔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에 덜 반응하도록 만들기 때문으로, 점차적으로 혈압 감소로 이어지는 것이다.

정서적 건강 관리

대부분의 사람들은 정서적 건강 관리는 무시하면서 스스로 괜찮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명상을 하면 갑자기 폭발하는 감정을 적절히 조절하고 관리할 수 있어 더 큰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 삶에 대한 긍정적인 관점과 자아상에 대한 깊은 존중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방식의 명상을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앞서 언급한대로 우울증 감소에도 명상은 역시 도움이 되는데, 신체의 방어체계를 자극하는 물질인 사이토카인에 맞설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 특히 사이토카인은 스트레스를 받을 때마다 몸에서 방출하는 염증성 화학물질로, 감정에 중대한 영향으로 미쳐 우울증으로 이어지도록 만드는 주범이다.

또한, 명상을 꾸준히 한 사람들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 간 뇌를 비교한 연구에서도 큰 차이가 나타났다는 연구가 있다. 참가자들의 뇌에서 나타나는 전기적 활동을 관찰한 결과, 명상을 한 참가자들의 경우 긍정적이고 낙천주의적인 사고를 통해 정서적 건강이 향상된 것으로 관찰됐다.

자기 인식 향상

마지막으로 명상은 자신에 대한 깊은 이해를 통해 더 나은 자기 인식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해준다. 자신에 대한 이해 증진뿐아니라 주변인들과 어떻게 사회적으로 관계를 맺고 상호작용하는지에 대한 깊은 성찰을 제공하는 것이다.

자기 방어나 해를 미치는 것에 대한 생각을 알 수 있는 다양한 명상 수행을 통해, 자각하고 사고 습관에 대해 더 많이 알 수 있는 것이다. 이는 부정적인 사고를 긍정적이고 생산적인 사고로 변화시킬 수 있어 도움이 된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현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