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핵 : 이슈(EASY Story)
늙어가는 뇌에 자극을..."노인 인지능력 향상에 '퍼즐' 효과적"
2019-05-27 13:38:10
이지나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지나 기자] ▲노화에 따른 뇌기능의 변화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정신적 자극에 도움이 되는 인지 활동이 효과적이다(사진=ⓒ123rf)

노년기 인지능력을 향상해 주는 데 퍼즐 게임이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간의 뇌는 노화에 따라 변화하기 마련이다. 이에 정신적인 기능 역시 그대로 유지되기란 힘들다. 나이가 들어가면서 경험하는 정신적 쇠퇴는 대부분의 노인들이 두려워하는 현상 가운데 하나다.

치매 등 관련 증상을 겪지 않는 노인들이라 하더라도 추론이나 기억 처리 속도 등의 인지 저하를 겪는 것은 당연한 일반적인 과정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최근 연구에 따르면 퍼즐이나 게임같은 정신적 자극에 도움이 되는 활동이 향후 뇌가 치매와 싸울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이 발견됐다.

정신적 활동과 치매

뇌를 활동적으로 유지하면 건강한 뇌세포를 유지할 수 있을뿐 아니라 세포간 연결성을 구축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뇌를 활성화시키는 대부분의 활동들이 치매나 기타 질병으로 야기되는 손상을 보상하는데 효과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으로 일종의 뇌 기능을 보존하는 안전 지대를 형성한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잘 구축된 뇌 영역은 그 기능이 유지되면서 치매나 알츠하이머 등의 발병을 지연시키는 효과를 낳는다.

특히 노년기에 두뇌를 활발하게 운동시키는 것은 체력과 힘을 유지하는 것 만큼이나 매우 중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그러나 체력을 중요하게 여기면서도 상대적으로 뇌 기능을 지속시키는데는 별다른 관심을 두지 않는다.

뇌 기능을 유지한다는 것은 그러나 삶의 질과 행복감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60~80대에 이르렀을때 스스로 독립적인 생활이 가능한지 여부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이에 다양한 뇌 훈련 게임이나 관련 활동으로 뇌를 활발하게 유지하고 자극시키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다.

게임 및 퍼즐

정서적 자극을 주는 게임이나 퍼즐을 푸는 것은 정신을 집중시키고 작동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논리 퍼즐들은 주어진 정보를 활용해 정답을 제시하는 능력을 테스트할 수 있도록 고안돼 있어 노인들이 창의적으로 생각하거나 기억력을 유지하고 새로운 솔루션을 발견하는데 효과를 볼 수 있다.

 

▲뇌 기능 자극을 위해서는 퍼즐이나 게임을 즐기고 주변인들과 의미있는 대화를 나누는 것이 좋다.

의미있는 대화

사람은 나이가 들어감에따라 사회적 상호작용에서도 자연스럽게 멀어지게 된다. 이에 사회적으로 고립되거나 격리되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는 다른 사람과 만남을 가지고 대화를 할 수 있는 기회를 제한시키게 된다.

이에 의미있는 대화에 참여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특히 친구나 친지, 가족 등과 함께 다양한 상황과 사건에 대한 견해나 의견을 묻고 이에 대한 대답을 듣는 방식으로 정신을 자극시키는 것이 좋다.

신체 활동 및 운동

여러 연구들에 따르면 근육을 사용하면 정신력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이때 신체 활동 및 운동을 하면, 사고를 담당하는 뇌 영역에 산소를 충분히 공급시켜 줄 수 있어 효과적이다.

건강식 섭취

적절한 영양 섭취 역시 신체적 건강 뿐 아니라 정신적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 이를 위해서는 항상 과일과 채소, 식물 단백질 및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은 음식을 섭취해 인지 기능 장애과 치매의 발생 가능성을 감소시켜야한다.

이처럼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항상 정신력을 유지하고 보존하는 것이 중요하다. 인지 능력이란 인간이 가지고 있는 정신적 능력으로, 감각을 통해 얻은 모든 정보를 처리할 수 있게 해준다. 그러나 이러한 기능이 저하된다면, 노인의 삶에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해 일상적인 생활 조차 어렵게 만들 수 있다.

이에 다양한 뇌 자극 활동을 통해 뇌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이는 노인이라도 새로운 것들을 배우고 습득할 수 있도록 해줄 수 있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지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