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핵 : 이슈(EASY Story)
'나를 알아야 바뀐다!' 애니어그램 성격 유형
2019-05-27 13:37:32
이현규
▲(사진=ⓒ픽사베이)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현규 기자] 심리학 지식이 대중에게 소개되면서 사람의 성격을 분석하고 분류하는 도구인 성격 유형 검사도 널리 알려졌다. 그중에는 DISC, MBTI, 히포크라테스 기질 테스트 등이 있지만 사람을 좀 더 직관적으로 분류한 애니어그램(Enneagram)도 있다. 종교적 뿌리가 깊은 애니어그램은 인간의 성격을 9가지로 다음과 같이 분류한다. 

1. 개혁가 

첫 번째 유형인 개혁가는 간단히 설명하자면 강직한 성품에 건설적으로 사는 사람이다. 열심히 노력하며 공정함과 정의를 중시한다. 그런 만큼 매사를 완벽하게 처리하고 싶어 한다. 그러나 불도저 같은 인상을 주기 쉽다. 

2. 조력자 

두 번째 유형인 조력자는 다른 사람을 잘 돕고 원만히 지내는 사람이다. 사교성이 좋으며 따뜻한 마음씨를 가졌다. 주변 분위기에도 잘 적응한다. 조력자 중에는 봉사활동을 좋아하는 사람이 많다. 다만 다른 사람을 많이 위하는 만큼 자신에게 소홀하기 쉽다. 건강하지 못한 경우 타인에 대한 의존성을 보인다. 

3. 성취자 

세 번째 유형은 성공과 열정의 이미지를 가진 사람을 떠올리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성공을 중시하고 정열적인 만큼 자신감이 넘친다. 그러나 과도하면 다른 사람의 입장을 깊이 이해하지 못할 수 있다. 

4. 예술가 

네 번째 유형은 예술가로 낭만과 아름다움을 중시하는 음악가나 미술가, 작가를 생각하면 된다. 감정에 기민하다. 또한 자기애나 자의식이 강할 수 있다. 색깔에 비유한다면 보라색이라고 할 수 있다. 

5. 사색가 

다섯 번째 유형은 예술가와 비슷하면서도 다른 사색가다. 예술가가 낭만과 아름다움을 추구한다면 사색가는 지식이나 지혜를 갈구한다. 통찰력과 분석력이 뛰어나다. 신중하고 사려 깊은 편이다. 외향적인 사람보다는 내향적인 사람이 많다. 
 

▲애니어그램 성격 유형

6. 충성가 

여섯 번째 유형은 안전과 안정을 지향하는 사람이다. 의무를 잘 따르고 책임감이 강하다. 새로운 것에 도전하기보다는 현재의 것을 잘 지키고 보존할 수 있는 사람이다. 단체생활을 잘한다. 현실적인 편이다. 

7. 낙천가 

이 유형에는 유쾌하고 발랄한 사람이 많다. 호기심이 많고 상상력이 풍부하다. 낙천적인 성격이 많다. 다만 과도할 경우 다른 사람의 아픔이나 고통에 잘 공감하지 못할 수 있다. 

8. 지도자 

여덟 번째 지도자는 권력을 원하는 리더의 이미지를 떠올리면 된다. 강인한 인상을 준다. 의사결정을 내릴 때 우유부단하지 않고 단호하다. 실제로 리더십이 뛰어나기도 하다. 결연한 면모도 있다. 다만 과도할 경우 독선적인 태도를 보이기 쉽다. 

9. 중재자 

마지막 아홉 번째 유형인 중재자는 평화주의자의 이미지를 떠올리면 이해하기 쉽다. 갈등이나 긴장을 싫어하며 안정과 조화를 추구한다. 주변 사람에게 휘둘리기 쉽지만 평온한 상황이면 동요되지 않고 안정된 삶을 산다. 대신 현실적인 면이 약할 수 있다. 
 

▲애니어그램 성격 유형

9가지 유형의 애니어그램은 실제로 유형을 번호로 칭하며, 사람에 따라 별칭을 다르게 부르기도 한다. 예를 들면 5번의 사색가를 철학가로 부를 수도 있다. 

또한 애니어그램은 사람을 9가지 중 한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기보다는, 하나를 중심으로 하되 양 옆의 유형을 어느 정도 가지고 있다고 본다. 가령, 3번 유형을 기본으로 하면서 2번이 섞인 사람, 또는 5번을 기본으로 하면서 4번이 섞인 사람 등으로 분류하는 것이다. 

애니어그램은 사람을 직관적으로 분류한다는 점에서 처음 접하는 사람도 이해하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과학적 근거가 부족하다는 지적도 받고 있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현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