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핵 : 가정(EASY Home)
미래를 대비한 현명한 예산 관리법
2019-05-23 13:54:46
이다래
▲돈을 절약하려면 지출 습관을 점검해야 한다(사진=ⓒ픽사베이)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다래 기자] 돈을 절약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 한 달 월급을 받고 10분 안에 모두 쓸 수 있다고 느껴본 적이 있는가? 

더 밸런스(The Balance)는 당장 원하는 것을 구입하기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중요한 것을 위해 저축하라고 제안한다. 삶에서 더 중요한 일을 위해 돈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을 아래에 소개한다.

장기적으로 목돈 모으는 효과적인 방법

1. 지출 습관을 바로 잡는다

돈을 절약하는 첫 번째 단계는 바로 소비 습관을 고치는 것이다. 더 밸런스는 돈이 어디로 지출되는지 정확히 파악하고 합당한 예산을 세워야 한다고 말한다.

돈을 한 번에 모두 써버리는 실수를 피하려면 예산을 제대로 세우는 것이 필수다. 예를 들면 식료품, 문화생활비 등에 대한 예산을 책정하고 개인지출비용과 저축비용을 분리해 관리한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한 달간 쓸 수 있는 돈을 파악할 수 있으며 비용이 어디로 지출되는지 자세히 알 수 있다.

감정적 소비와 같은 과도한 지출을 피하고 외식하는 습관도 줄인다. 꼭 필요한 물건만 구입하고 양질의 제품을 구입하며 식료품을 대량 또는 도매로 구입해 마트 방문 횟수를 줄이도록 한다. 식단을 미리 짜고 구입 목록을 작성해 마트에서 충동구매를 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2. 빚을 우선적으로 변제한다

만약 빚이 있다면 가능한 빠른 시간 내에 우선적으로 변제한다. 이 습관만으로도 장기적으로 많은 돈을 절약할 수 있을 뿐더러, 월급이 모두 개인 비용으로 사용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좀 더 현명하게 예산을 작성할 수 있게 된다.

3. 영수증이나 보증서를 잘 보관한다

영수증이나 보증서를 보관하고 일 년에 한 번씩 정리한다. 혹시 모를 문제에 대비하고 수리가 필요할 때 구입 증명서로 활용할 수 있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다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