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핵 : 가정(EASY Home)
고전미와 기능성의 조화 '미드센츄리'…디자인 팁 6가지
2019-05-27 13:37:06
이다래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다래 기자] ▲미드센츄리 디자인과 가구는 1900년대 중반에 시작되었으며 깔끔하고 미니멀한 스타일이 특징이다(사진=ⓒ셔터스톡)

최근 인테리어 업계에서 '미드센츄리 디자인'을 주목하며 인기를 끌고 있다.

인테리어 전문매체 아키텍처다이제스트에 따르면 미드센츄리 디자인 흐름은 1933년에서 1965년 사이에 시작됐다. 

이는 건축뿐 아니라 인테리어 산업 및 그래픽 디자인 분야에도 스며들었다. 당시 저명한 인테리어 디자이너로는 찰스 에이, 해리 베르토이아, 아르네 야콥센 및 조지 넬슨 등이 있다.

미드센츄리 디자인은 '바우하우스 운동(Bauhaus movement)'과 같은 20세기 초 모더니즘의 영향을 받았다. 하지만 새로운 기술과 재료, 경제적 부흥기의 도움으로 1945년이 지나서야 실제적인 성공을 거뒀다. 

만약 처음으로 미드센츄리 스타일 가구를 생활공간에 들여놓고자 한다면, 가장 추천할 만한 방법은 먼저 부족한 부분을 찾는 것이다. 작은 소품부터 시작하는 것은 시간이 걸리지만 확실히 시도해볼 만한 가치가 있다. 

램프, 안락의자, 커피 테이블부터 시작해본다. 너무 크거나 화려할 필요는 없으며 작은 소품이나 가구로 시작해서 식탁, 소파와 같은 더 큰 가구로 확장해 나간다.

 


 

특징

미드센츄리 디자인은 청결함과 미니멀리즘이 특징으로 어떤 유형의 실내 장식과도 잘 어우러지기 때문에 수년이 흐른 뒤에도 여전히 멋지게 보이는 장점이 있다. 

모양과 형태를 단순하게 유지하고 기능성을 강조한다. 디자인은 아름다워야 할 뿐만 아니라 유용해야 한다는 것이 미드센츄리의 주된 디자인 철학이다. 

디자인의 일부는 고전적이며 소박하고 깔끔하며 최소한의 장식으로 대표된다. 또한 기하학적 형태와 세련된 마감, 미니멀한 외관을 갖추고 있다. 

예를 들어 나무와 플라스틱을 조합하는 것과 같이 전통 재료와 비전통 재료를 결합하여 심미적인 예술성을 지닌 독특한 디자인을 선보인다.

미드센츄리 디자인을 활용하는 방법

믹스앤매치 시도

미드센츄리 디자인은 한 가지 색이나 뉴트럴 톤을 고수하지 않는다. 모던한 조명 기구나 램프에 우드 장식을 더해 다채로운 질감을 표현할 수 있다. 

나무는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도움이 되지만 모던한 소품은 전체 공간의 핵심 아이템으로 기능한다.

색 활용

밝은 색조 또한 미드센츄리 디자인에서 자주 활용되는 요소다. 때때로 사람들은 밝은 색상이 실내의 다른 색상과 충돌할 수 있다는 이유로 사용하기를 꺼려한다. 

그러나 보색을 활용한 디자인은 여전히 효과가 있다. 예를 들어 베이지 톤 거실에 하나의 밝은 컬러를 더하면 공간이 덜 따분해보일 것이다. 밝은 오렌지색이나 파란색의 소파를 포인트로 추가하는 것도 좋다. 차분한 색상이나 파스텔 톤 색상 또한 미드센츄리 디자인에서 자주 사용한다.

▲포인트 컬러를 추가하면 가정에서 미드센츄리 인테리어 분위기를 낼 수 있다(사진=ⓒ셔터스톡)

디자인 공부

미드센츄리 디자인을 식별하기는 쉽지 않다. 기억해야 할 것은 미드센츄리 가구는 기능성, 단순성 및 장인 정신이 담겨있다는 점이다. 의자, 탁자 및 서랍의 나무다리와 하드웨어를 보면 알 수 있다.

기능성

미드센츄리 가구, 디자인을 고려할 때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바로 기능성이다. 따라서 모든 가구와 소품은 의미와 목적이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거실용 의자를 구입하고자 한다면 단지 1960년대를 상징하는 작품이라는 이유만으로 박물관에 전시된 공예품처럼 전시할 것이 아니라 실제로 사람들이 앉을 수 있는 실용적인 의자여야 한다. 

영감

대표적인 디자이너의 작품을 통해 영감을 얻는 것을 추천한다. 현대의 실내 디자이너는 과거에 인기를 끌었던 미드센츄리 가구에서 아이디어를 찾고, 이를 바탕으로 전체 인테리어를 떠올리기도 한다.

복제품 활용 통한 비용 절감

미드센츄리 디자인 가구나 소품을 직접 찾아내고 구입하려면 디자인의 특징을 잘 이해하고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 그 시대의 상징적인 작품들은 이미 많이 각색되고 복제되었기 때문에 집안에 들여놓을 미드센츄리 디자인 소품이나 가구를 사는데 그다지 어려움을 겪지는 않을 것이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다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