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핵 : 이슈(EASY Story)
올바른 경력 관리를 위한 4가지 요령
2019-06-05 11:38:09
최다은
▲경력 관리는 빠를수록 좋다.(사진=ⓒOlivier Le Moal)

[이지 라이프 투데이=최다은 기자] 경력 관리를 하려면 단순히 한 직업에서 다른 직업으로 옮겨가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계획이 필요하다. 경력 관리란 전문 기술, 직업 훈련을 통해 쌓은 네트워크 및 지식, 이전 경력, 리더십 및 교육을 총칭한다. 이 모든 요소를 모두 고려한 계획을 세웠는가? 아래에 소개하는 팁을 활용해 경력 관리를 향상시킬 수 있다.

1. 감성 지능을 구축한다

감성 지능(Emothional intelligence, EI)은 학교에서 배울 수 없는 것이다. 만약 배울 수 있다하더라도 정식 교과 과정으로 제공되지 않는다. 교육 시스템을 통해 직업과 관련된 지식을 배울 수는 있지만, 마감일에 맞추는 것이나 고객 요구에 응대하는 법, 회사 정치 등을 가르쳐주지는 않는다. 따라서 집중력을 유지하면서 압박이 심한 상황에서도 일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사람들의 감성 지능 수준은 제각기 다르다. 어떤 사람들은 낮은 감성 지능을 갖고 있지만, 훈련을 통해 감성 지능이 필요한 모든 장소에서 적응할 수 있도록 개발할 수 있다.

감성 지능을 배우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온라인 비디오와 연습 자료를 통해 감성 지능을 배우고 전문 감성 지능 코치와 상담하거나 명상을 하고 지속적인 압박감에서도 생산성을 유지하는 전문가들로부터 배운다.

2.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관련 업계 사람들을 만나고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만약 일자리를 찾고 있다면 다른 지원자들과 인사 담당자에게 적극적으로 먼저 연락을 취해본다. 경쟁자, 헤드 헌터, 선배 직장인들을 만난다. 잠재 고객이나 동료들에게 명함을 보내는 것도 좋다. 만약을 위해 네트워크를 가능한 오래 유지하고 연락처를 보관해둔다.

3. 내면의 힘을 키운다

누구나 직장에서 좋은 관계를 구축할 수 있는 내면의 힘을 갖고 있다. 노력을 기울인다면 좋은 동료가 될 수 있고 리더로서 장점을 발휘할 수도 있다. 뛰어난 문제 해결사가 될 수도 있으며 상사나 동료나 어려워하는 업무도 도울 수 있다. 단, 자신의 장점이나 기술을 제공할 때 속거나 이용당하지 않도록 판단력을 잘 활용해야 한다. 고유한 업무 기술과 능력을 동료, 팀과 좋은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사용한다.

4.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배운다

학교를 졸업한 후에도 배움을 멈춰서는 안 된다. 어떤 기술이나 지식은 시간이 흘러도 바뀌지 않지만, 끊임없이 변화하거나 진화하는 지식, 기술도 존재한다. 대표적인 예가 바로 정보 기술(IT)이다. 풀타임으로 일하고 있다면 온라인을 통해 정보기술과 관련된 공부를 하는 것도 추천한다.

위의 조언들이 반드시 빠른 성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변화는 시간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단, 지속적으로 진보하고 올바른 방향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목표를 추구하는 동안 자존감과 정직, 건강을 손상시켜서는 안 된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최다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