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핵 : 이슈(EASY Story)
스트레스 유발하는 직장 내 인간관계, '존중' 얻어야 한다
2019-05-27 13:31:14
권보견

[이지 라이프 투데이=권보견 기자] ▲탁월한 자질과 능력은 회사에서 존경을 받을 수 있는 특징이다(사진=ⓒ플리커)

 

많은 현대인이 사회생활에서 겪는 인간관계에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동료들과의 관계나 상황에 대한 대처의 문제로 난항을 겪는 직장인이 많다. 심리, 인적 자원 전문가들은 이들에게 작은 변화를 통해 '존중'을 얻으라고 조언한다.

 

존중이란 

인적 자원 전문가 수잔 M. 히스필드는 존경을 다른 사람에 대한 깊은 존중으로 묘사하고 있다. 직장에서는, 누군가의 존경을 받을만한 충분한 자질과 능력을 보여준다면 다른 이들로부터 존경을 받게 된다.

동료가 여러 지표를 통해, 존경심으로 당신을 대하는 경우, 이를 즉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목소리, 단어 선택, 심지어 비언어적 단서에서도 이를 느낄 수 있다. 

또한, 업무에 관한 이야기를 나눌 때마다 동료가 얼마나 당신에게 집중하고 있는지를 보며 그들이 당신을 존경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행동

한 전문 매체에 따르면 직장 동료로부터 더 많은 존경을 받기 위해 변화시킬 수 있는 몇 가지 습관이 있다. 그 중 첫 번째는 사람이 말로 내뱉는 것이 생각보다 많은 것을 드러낸다는 것이다. 

사무실의 모든 것에 대해 불평하는 사람과는 그 누구도 함께 있고 싶지 않을 것이다. 특히, 그 불만이 건설적인 비판이 아닐 경우 더 그렇다. 

당신에 대한 존경심을 깎아내리는 또 다른 습관은 바로 다른 사람에 대해 험담을 하는 것이다. 물론, 사무실에 있는 모든 사람을 좋아할 의무는 없다. 그러나, 일터에 온 이상, 그에 맞는 프로다움을 보여줘야 한다. 

당신과 동료 모두 직장에서 해야 할 일이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에도 하루가 벅차다. 그러니, 이제부터라도 사무실에 부정적인 분위기를 더하는 대신, 보다 의미 있는 해결책에 대해 논의하라.

시간을 지키는 것 또한 동료들의 존경을 얻는 데 큰 역할을 한다. 직장에 계속 지각하는 사람을 존경하기란 힘들 것이다. 간단히 말해서, 다른 이들이 제시간에 오고 있다면 당신도 그래야만 한다. 

월급을 받는 이유는 말 그대로 출근 시간부터 퇴근 시간까지 업무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매일 지각하는 습관은 당신의 동료에게 부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하게 될 것이다. 이는 퇴근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만약, 제시간보다 일찍 퇴근하는 습관이 있다면 이를 버려야 한다.

 

사무실에서 일어나는 일에 대처하는 방법도 동료가 당신을 어떻게 인식하게 되는지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예를 들어, 상사가 당신이 저지른 실수에 관해 이야기한다고 생각해보는 것이 좋다. 

실수를 저지른다고 해서 사람들이 당신에 대한 존중을 잃게 되는 것은 아니지만, 상황에 어떻게 대처하느냐는 많은 영향을 끼친다. 실수가 발생했을 때, 최고의 해결책은 바로 책임을 지는 것이다. 

실수가 발생할 때마다 '제 잘못입니다.'라고 말하라는 뜻이 아니다. 다만, 당신의 상사와 팀에게 실수에 대한 책임을 질 의향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만 해도 충분하다. 실수로부터 숨거나, 다른 이를 탓하거나, 변명으로 무마시키려 하지 말아야 한다. 

대신, 당신이 이로부터 많은 것을 배웠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필요할 경우, 솔직하게 사과하고, 항상 해결책을 제시할 준비를 하고 있어야 한다.

업무를 하는 동안 실수가 발생하지 않을 수는 없다. 하지만, 동료들이 당신이 솔직하고, 신뢰할만하고, 일에 대한 책임감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면 그들은 분명 당신을 존경하게 될 것이다.

 

협력

포브스에 따르면 직장에서 존중을 받기 위해서는 당신이 팀 플레이어라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다. 만약 당신이 팀으로서 업무를 훌륭하게 수행할 수 있다면, 이는 곧 당신이 팀을 소중하게 생각한다는 것을 증명하는 셈이다. 

다른 사람이 당신을 도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같은 맥락으로, 동료가 도움이 필요한 듯 보일 때 도움의 손길을 내미는 것도 필요하다. 

프로젝트를 이끌어도 좋다. 팀원에게 당신이 훌륭한 리더이자 팀원이라는 것을 보여주면 좋다. 이를 통해, 그들은 당신의 유연성을 존경할 뿐만 아니라 팀의 성공을 위해 당신에게 기댈 수 있다는 사실에 감사하게 될 것이다.

존경을 얻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존경을 얻었다고 해서 노력이 거기서 멈춰서는 안 된다. 좋은 습관을 유지하고, 그 존중에 합당한 사람이 됨으로써 진정한 존경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팀 플레이어가 될 수 있다는 자질을 보여줌으로써, 동료로부터 존경을 받을 수 있다(사진=ⓒ픽사베이)

[이지 라이프 투데이=권보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