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핵 : 웰니스(EASY Wellness)
의료용 마리화나에 관한 진실
2019-05-27 13:29:15
최다은
▲마리화나에는 의학적 문제를 치료할 수 있는 100여 가지의 화학 물질이 함유되어 있다(사진=ⓒ셔터스톡)

[이지 라이프 투데이=최다은 기자] 대마초라고도 불리는 마리화나는 의료계에서 의학적 용도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는 뜨거운 감자다. 전 세계적으로도 합법성뿐만 아니라 신뢰성 자체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작지 않다. 그러나 의학적 효용성을 인정하고 제한적으로 규제를 풀어주는 나라도 많다.

물론 의료용 마리화나에도 중독 위험이 있다. 미국 국립약물남용연구소에 따르면 마리화나 사용자 중 30%는 중독 증상을 겪을 수 있으나, 그로 인한 신체적, 정신적 영향은 아직 정확히 파악되지 않았다. 또한 18세 이전에 마리화나를 복용할 경우 성인보다 마리화나 사용 장애를 겪을 가능성이 더 높다.

의료용 마리화나란?

대마초, 즉 마리화나는 마리화나 식물에서 채취하며, 특정 질병이나 증상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다. 웹MD(WebMD)의 설명에 따르면 마리화나에는 카나비노이드 외에도 THC, CBD 등 100여 가지가 넘는 다양한 화학 물질이 함유되어 있다. 여러 연구 결과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의료용으로 유용한 물질이 포함됐다.

마리화나 복용자에게 고양감을 주는 THC는 동시에 의료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CBD, 즉 칸나비디올이 특정 건강 문제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 또한 이미 발표된 바 있다.

어떻게 복용하면 좋을까?

의료용 마리화나를 복용하는 법은 다음과 같다. ▲흡연식 ▲증기식 흡입 ▲음식에 혼합해 섭취 ▲로션, 스프레이, 크림, 오일 등으로 피부에 적용 ▲액상으로 몇 방울을 혀 아래 바로 떨어뜨리기

의료용 마리화나를 사용할 때는 전문가의 안내에 따라야 한다.

 

의료용 마리화나가 필요한 질병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마리화나로 효과를 볼 수 있는 질병은 다음과 같다.

1 알츠하이머 질환 : CNN헬스가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마리화나는 알츠하이머를 발병하는 것으로 간주되는 단백질이 두뇌에 축적되는 속도를 늦춘다. 또한 알츠하이머 환자에게 흔하게 발생하는 동요 등의 감정과 행동을 가라앉히기도 한다.

2 암 : 동물 실험을 통해 마리화나 추출물이 특정 암세포를 파괴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생쥐를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THC가 암세포에 미치는 방사선 영향을 개선하고 화학 요법 치료에 수반하는 메스꺼움을 가라앉힐 수 있다.

▲마리화나 추출물은 일부 암세포를 파괴하고 메스꺼움을 가라앉힌다(사진=ⓒ펙셀즈)

3 관절염 : 마리화나를 복용하는 환자 5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이 감소되고 수면의 질이 좋아졌다. 연구진은 마리화나의 화학 물질이 통증을 유발하는 관절염과 싸우는 역할을 한다고 주장한다.

4 만성 통증 : 환자 56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마리화나를 복용한 환자의 경우 통증이 30% 감소했다.

5 크론병 : 마리화나를 복용할 경우 대장의 궤양, 크론병 등으로 고통 받는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다. 환자 13명을 3개월간 관찰한 결과 알아낸 사실이다. 고통이 완화되며 설사 빈도가 줄어들고 체중이 증가하는 효과가 있다.

6 간질 : 뉴욕대학교 랑곤의료센터는 실험 결과 의료용 마리화나 추출물로 어린이 및 성인의 특정 발작 빈도를 50%까지 줄였다고 보고했다.

7 녹내장 : 녹내장은 실명을 초래하는 질병 중 하나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마리화나의 THC는 눈의 압력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그러나 그와 동시에 혈압이 낮아지고 혈액 공급이 감소하므로 시신경에 해로울 수도 있다.

의료용 마리화나의 영향

미국 국립암연구소의 안내에 따르면, 의료용 마리화나를 복용할 경우 다음과 같은 증상이 발생한다.

▲심박수 증가 ▲혈압 저하 ▲어지러움, 졸도 및 가벼운 머리 타박상 ▲단기 기억력 저하 ▲단기 주의력 감소 ▲문제 해결 능력 감소

 

의료용 마리화나의 위험성

환자가 마리화나에 의존하게 될 경우 중단 시에 다음과 같은 금단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과민 반응 ▲기분 장애 ▲불면 ▲신체적 불편감 ▲식욕 감소 ▲불안감 ▲메스꺼움

의료용 마리화나의 효과를 입증하는 여러 연구가 이미 발표된 바 있지만, 자신의 몸에 어떤 식으로 기능하며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정확히 이해하고 복용해야 한다. 웹MD에 따르면 의료용 마리화나를 사용하려면 법적으로 허가된 국가 또는 지역이어야 하며, 의사의 처방전이 필요하다. 지역에 따라 법률이 다르므로 필요할 때는 미리 전문가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최다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