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핵 : 웰니스(EASY Wellness)
과즙 풍부한 과일 고르려면?
2019-05-27 13:28:54
이현규
▲(사진=ⓒ픽사베이)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현규 기자] # 결혼한 지 얼마 안 된 주부 이 씨는 마트에서 장을 볼 때마다 고민이 든다. 신랑이 과일을 좋아해 항상 다양하게 사려고 하는데, 어떤 과일을 어떻게 골라야 할지 잘 몰라서다. 가령 괜찮은 귤 같아 보여서 샀는데 막상 껍질을 벗기고 먹으려고 하니 시큼해서 도저히 먹을 수 없었던 적이 있었다. 싱싱하고 맛도 좋은 과일을 고르려면 어떻게 골라야 할까? 이 기사에서는 과일 고르는 방법을 소개한다. 

1. 귤 

귤은 초록색 꼭지와 껍질이 말라 있지 않고, 눌러봤을 때 단단하고 탱탱한 것으로 골라야 한다. 껍질이 상대적으로 얇고 단단한 것, 크기에 비해 무거운 귤이 과즙이 많고 향도 좋다. 

2. 딸기 

딸기는 표면에 윤이 나고 붉은빛이 전체적으로 고루 퍼져 있는 것으로 골라야 한다. 씨는 밖으로 대체로 튀어나와 있는 것, 꼭지는 끝이 위쪽으로 향해 있는 것이 싱싱하고 맛도 좋다. 

3. 자두 

자두는 붉은빛이 강하고 겉면이 단단하고 윤기가 흐르는 것으로 구입해야 한다. 또한 끝은 뾰족하고 골은 뚜렷한 것이 좋다. 

4. 단감 

단감 역시 껍질에 윤기가 흐르고 색이 짙은 것이 싱싱하다. 꼭지는 불룩하게 튀어나온 것으로 골라야 한다. 

5. 수박 

수박은 검은색 줄무늬의 간격이 일정하고 초록색 바탕은 진해야 과즙이 풍부하다. T자 모양의 꼭지가 싱싱하다면 수확한 지 오래되지 않은 수박일 가능성이 높다. 
 

▲과일 고르는 방법

6. 복숭아 

복숭아는 향이 진하고 껍질이 잘 익은 것으로 골라야 한다. 겉에 흠이 많거나 푸른빛이 감도는 복숭아는 피해야 한다. 

7. 멜론 

멜론은 들어올렸을 때 묵직하고 겉은 단단하고 특유의 무늬가 뚜렷한 것으로 사야 한다. 배꼽 부분을 눌렀을 때 살짝 들어가는 것으로 골라야 한다. 

8. 포도 

포도는 알이 다닥다닥 잘 붙어 있어 있는 것으로 고른다. 껍질에 하얀 분이 많을수록 맛과 향이 좋다. 

9. 키위 

키위도 껍질이 좋은 것으로 골라야 한다. 윤기가 나고 흠이 없는 것으로 고른다. 다만 너무 딱딱한 것보다는 조금 무른 것이 더 맛있을 수 있다. 

10. 호두 

호두는 겉에 구멍이 뚫려 있지는 않은지 잘 살펴봐야 한다. 구멍이 있다면 벌레 먹은 호두거나 지방이 산화된 호두일 수 있다. 또한 손으로 집었을 때 살짝 묵직한 것으로 골라야 한다. 

11. 밤 

밤도 알이 굵고 튼실한 것으로 골라야 한다. 껍질이 진한 갈색을 띠고 윤기가 나야 한다. 

12.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보랏빛이 선명하고 단단한 것으로 골라야 한다. 포도처럼 겉에 하얀 가루가 많이 묻어있는 것이 대체로 많이 더 좋다. 

13. 레몬 

레몬은 색과 향이 진한 것으로 사야 한다. 표면에 윤기가 흐르고 손으로 집었을 때 묵직한 것이 좋다. 
 

▲과일 고르는 방법

14. 땅콩 

땅콩은 산화가 잘 일어나는 속성이 있으므로 껍질이 벗겨지지 않은 것으로 고른다. 퀴퀴한 냄새가 나는 땅콩도 피해야 한다. 

15. 대추 

대추는 알이 굵고 단단한 것으로 골라야 한다. 말린 대추를 구입할 경우 윤기가 감돌고 깨끗한 것으로 사야 한다. 

16. 바나나 

바나나는 연두색이 적고 노란색이 진한 것으로 고른다. 구입 후 바로 먹을 생각이라면 갈색 반점이 살짝 있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현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