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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핵 : 웰니스(EASY Wellness)
'아침 습관' 바꾸면 하루와 인생 바뀐다
2019-05-27 13:28:25
이현규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현규 기자] ▲아침에 신체 활동을 하면 불안감을 낮출 수 있다(사진=ⓒ셔터스톡)
 

생산적이고 조직적인 하루를 보낼 수 있는 효율적인 아침 습관이 공개돼 주목을 받고 있다.

아침 습관은 하루의 일정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다. 아침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는가에 따라 스트레스를 조절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바쁜 일정에 끌려다니기만 하고 스트레스와 불안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해 건강과 업무 모두에 악영향을 미치던 아침을 벗어나길 조언한다.
 

좋은 아침 습관의 장점

신체 건강

하버드경영대학원과 스탠포드 대학의 조언에 따르면 업무 관련 스트레스는 간접흡연만큼이나 신체 건강에 해롭다. 면역 체계가 약해져서 감기나 독감, 알레르기 및 기타 질병에 걸리기 쉬워진다.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일찍 관리를 시작해서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정서적 건강

신체 건강이 좋아지면 자연히 정서적 건강 또한 나아진다. 그리고 정신 건강은 매일같이 벌어지는 일들에 대처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모든 일을 제대로 끝마치기 위해서 무리를 하다 보면 극도의 압박감과 스트레스, 슬픔, 좌절을 느낄 수 있다. 이런 패턴을 끊지 못하면 좌절과 절망을 느끼기도 한다.

따라서 종일 평안함과 자신감을 유지할 수 있다면 정서 건강이 안정돼 극심한 스트레스에도 탄력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생산성

한 전문 매체에 따르면 아침 습관을 통해서 일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하루를 상쾌하게 시작하면 할 일에 집중하고 시간을 현명하게 배분하면서 생산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일을 전부 끝마치는 것도 좋지만 작업의 품질 또한 중요하다는 점을 잊지 말자. 마감에 맞추기만 한다면 그저 그런 보고서를 하루 10개씩 작성하는 것보다 양질의 보고서를 5개 정도 마무리하는 것이 더 낫다.

 

내면의 평화

마지막으로 간단한 기도나 명상을 통해 내면의 평화를 독려하는 것도 좋다. 하루 내내 내면의 평화를 유지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최고의 아침 습관 기르기

감사하는 마음 갖기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면 불안감을 낮추는 데에 도움이 된다. 새로운 관점으로 사물을 바라볼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 가진 것, 그리고 미래에 다가올 희망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는 것이 좋다.

아침마다 감사할 일 세 가지를 써 보는 것으로 하루를 시작해 보자. 제시간에 일어났다, 날씨가 좋다 등의 간단한 것이라도 상관없다. 단순한 습관이지만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갖추는 데에 도움이 된다.

 

의욕과 함께 하루 시작하기

감사할 일 세 가지를 적은 다음 매일 갖춰야 할 심리적 자세를 새롭게 되짚어 보자. 금언을 떠올리며 짧게 명상을 하거나 매일 되뇔 문장을 정하는 것도 좋다.

잠시 시간을 가지면서 머릿속을 비우고 부정적인 감정을 해소하면 불안감이 줄어든다.

 

운동

아침 시간에 활동적인 작업을 하기 힘들어하는 사람은 부담스러울지도 모르지만, 그저 몸을 가볍게 움직이며 스트레칭을 하거나 요가를 하고, 짧은 산책을 하는 정도면 충분하다. 

한 전문 매체에 따르면 아침에 신체 활동을 하는 습관을 들이면 불안감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

 

글쓰기

일기를 쓰는 등 글쓰기를 통해 스트레스와 불안을 관리할 수 있다. 종이에 기분과 생각, 감정을 적어 내려가면 마음속이 편안해진다. 생각을 말로 표현하는 것을 선호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특히 글쓰기가 도움이 된다.

노트에 머릿속 생각을 적으면서 내면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면 전날 쌓인 좌절과 분노를 해소할 수 있다. 또한, 정직하게 일기를 쓰면서 미래에 대한 불안을 인식하고 대처법을 찾을 수 있다. 개인적인 성장과 발달에 도움이 되는 습관이다.

▲매일 일기를 쓰는 것 또한 스트레스와 불안 관리에 도움이 된다(사진=ⓒ셔터스톡)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현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