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핵 : 홈 인테리어(EASY DIY)
실용적 주방 리모델링 팁 Top 6
2019-05-27 13:22:19
최다은

[이지 라이프 투데이=최다은 기자] ▲주방은 리모델링에 특히 돈이 많이 들어가는 구역이지만, 예산과 계획을 고수하면 문제 될 것이 없다(사진=ⓒ픽사베이)
 

예산을 아끼면서 주방을 리모델링 할 수 있는 비법이 소개돼 주목을 받고 있다.

주방은 집안 전체에서도 리모델링에 특히 많은 예산이 들어가는 구역이다. 하지만 주머니 사정에 맞춰서 나만의 주방을 만드는 것도 불가능한 일은 아니다.

주방을 이리저리 바꿔보고 싶다면 먼저 ▲리모델링 정도 ▲자재 ▲예산 등을 꼼꼼하게 따져 보아야 한다.
 

리모델링 범위

주택 리모델링 회사 스턴디자인빌드에 따르면 미리 원하는 디자인을 정확히 그려 두면 주방 리모델링에 큰 도움이 된다. 어떤 모습의 주방을 원하는지 곰곰이 생각해보는 것이 좋다. 

모든 자재를 완전히 바꿔야 하는지, 아니면 페인트칠을 새로 하고 군데군데 고치면 충분할지 결정해야 한다. 주방 도구나 작업대, 찬장 등을 추가 구매해야 할지 고민할 필요도 있다.

예산 상한선도 설정해야 한다. 특정 디자인을 선호하는 이유에 대해서 생각해보는 것도 좋다. '더 예뻐서' 정도의 이유라면 경제적이거나 기능적인 디자인 중에서 찾는 것이 좋다.

▲재정적으로 준비가 되지 않았다면 서두르지 않는다(사진=ⓒ플리커)

 

정보 수집

디자인을 결정했다면 필요한 물건 목록을 만들어야 한다.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를 여럿 방문하면 가격을 비교할 수 있다. 중고 시장이나 소규모 매장 등에서는 리모델링 자재를 훨씬 저렴하게 살 수 있다.
 

가능하면 직접 

원하는 디자인이 생각보다 단순하다면 굳이 전문가를 부르지 않고 혼자 해서 비용을 절감할 수도 있다. 물론 가벼운 수리나 기본적인 리모델링에 한한 이야기다. 그 이상의 작업이 필요하다면 괜히 건드렸다가 오히려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다. 

전문가를 고용할 경우 시세를 먼저 확인해야 원하는 가격대로 협상할 수 있다.

 

대규모 작업

한 전문 매체에 따르면 대규모 작업에는 예상치 못한 비용이 추가로 들어갈 가능성이 크다. 예를 들어 전선 위치를 바꾸려면 돈이 많이 들지만, 만일 에너지 절약형 제품으로 바꾸기 위해서라면 감수해야 할 수도 있다. 

현재 거주하는 집이 원하는 리모델링 조건을 감당할 수 있는 상태인지 확인해서 예산을 초과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싱크대나 관 교체도 생각보다 가격이 비싸질 수 있으니 미리 점검하는 것이 좋다.
 

원하는 디자인과 예산을 고수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다. 전문가나 건축가가 갑작스럽게 제안을 하면 흔들리지 않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러나 초과한 예산을 내는 사람은 본인이므로 냉정하게 판단해야 한다. 

개보수 중에 예기치 않은 비용이 소요될 수 있으니 어느 정도 예비비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서두르지 않는다

재정적으로 여유가 없다면 잠시 미뤄두어도 좋다. 저축할 시간을 가지고, 전문가와 상담하여 다른 지불 수단을 찾아보아야 한다. 빚을 지는 것은 현명한 방법이 아니다. 오히려 시간을 들여서 신중하게 생각하면 더 좋은 디자인을 발견하게 될 수도 있다.

주방 리모델링은 스트레스가 되기 쉽지만, 얼마든지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 모든 과정이 지나가고 최종 결과물을 확인하면 시간과 돈, 노력을 들일 가치가 있었다는 생각을 하게 될 것이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최다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