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핵 : 이슈(EASY Story)
근육 경련, 누구나 찾아온다…"스트레칭이 최우선"
2019-05-27 13:21:47
이현규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현규 기자] ▲근육 경련이 생길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근육을 스트레칭 하는 것이다(사진=ⓒ셔터스톡)

근육 경련이 전 세계 환자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는 거의 모든 사람에게 찾아오며 과거 초자연적 현상으로 불리기도 했다. 다행히 과학적 진보로 인해 근육 경련을 잘 이해하게 됐으며 더 잘 대처하게 됐다.

근육 경련은 근육 세포가 갑자기 수축하게 되는 현상으로 보통 국소 영역에서 발생하게 된다. 이는 주로 몇 초에서 몇 분까지 지속되며 통제하기 어렵거나 지속적으로 일어난다.

물론 이러한 상태가 목숨을 위협하거나 심각한 상태는 아니지만 근육 경련은 위험한 상황에서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근육 부상은 근육 경련의 가능성을 증가시킨다(사진=ⓒ셔터스톡)

어떻게 발생하게 되는가?

국립 생명 공학 정보 센터(NCBI)의 한 연구원은 경련의 원인이 상황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고 설명한다. 그는 경련이 일어나는 모든 원인을 알기란 불가능하다고 주장하며 이는 경련을 유발하는 원인이 각기 다르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근육 경련이 일어날 수 있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러나 특정 상황이나 조건이 경련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사실이 발견됐다.

근육 부상

이런 상황은 근육 경련의 가능성을 증가시킨다. 근육이 오랫동안 사용되지 않았거나 부상이나 수술로 인해 휴식을 취했던 경우 갑작스럽게 근육을 움직이면 경련을 유발할 수 있다.

탈수

사람의 신체는 주로 물로 이뤄져 있다. 수분은 세포를 건강하고 생기 있게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다. 따라서 체내 수분 함량이 낮아지게 되면 각 세포의 기능도 저하된다. 만약 이 상태에서 몸을 움직이게 되면 탈수된 세포가 오작동을 유발할 수 있다.

미네랄 부족

경련을 유발하게 되는 또 다른 이유는 특정 미네랄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근육 세포를 활성화시키는 영양소인 칼슘이 부족할 경우 세포들이 활성화에 실패하게 되고 이는 곧 경련으로 이어질 수 있다.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까?

몸은 수백 가지의 크고 작은 근육으로 덮여 있다. 심지어 혈관에도 혈류를 돕는 근육 세포가 있다. 말 그대로 근육 경련은 허벅지부터 발가락까지 신체 곳곳에서 발생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경련에 대처하기 위한 방법을 미리 알고 있는 것이 좋다.

근육 경련의 한 형태는 운동 관련 근육 경련이다. 축구 경기에서 선수들이 달리거나 발로 공을 찬 후 갑자기 쓰러지고 들것에 실려나가는 장면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바로 운동 관련 근육 경련이 발생했기 때문이다. 사우스 캐롤라이나 의학 대학에서는 시합 전 워밍 업이 부족하거나 갑작스럽게 근육을 움직일 때 이런 경련이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대학 보건 뉴스는 근육 경련이 일어나거나 일어난 후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발견했다. 꾸준히 물을 마시는 것이 첫 번째다. 다만 게임 전에 많은 양의 물을 마시는 것은 오히려 위험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근육 경련이 일어났을 때는 근육을 스트레칭 하는 것이 급선무다. 이는 근육 경련을 풀어주고 근육이 다시 경련할 가능성을 줄여주기 때문이다.

 

근육 경련에 대한 전문가의 평가

근육 경련은 스포츠 선수들이 항상 직면하는 문제다. 그러나 모든 사람이 경련을 경험하는 것은 아니다. 실제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상대적으로 경련에 취약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경련을 자주 경험하는 이들은 이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바나나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물론 우리 모두는 각기 다른 사람이라는 것을 기억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현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