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핵 : 가정(EASY Home)
미니멀리스트의 집은 어떻게 다를까? 간소하고 간편한 인테리어 팁
2019-05-27 12:16:31
권보견
▲바쁘고 어지러운 세상에서 미니멀리스트가 되는 것은 좋은 일이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지 라이프 투데이=권보견 기자] 혼란스러운 상황과 지저분한 장소로 가득 찬 세상에서 가장 편안한 장소는 집이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다. 어떤 사람들은 복잡한 인테리어를 좋아하는 반면, 더 큰 공간에서 생활하는 느낌을 주는 단순하고 깨끗한 인테리어와 물건이 적은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도 있다. 만약 후자를 선호한다면 이미 미니멀리스트 디자인으로 집안을 꾸몄을 가능성이 더 높다. 미니멀리즘이란 정확하게 무엇이며, 공간을 미니멀하게 꾸미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미니멀리즘이란

하우스 뷰티풀(House Beautiful)에 따르면, 사실 미니멀리즘은 혼란스럽고 난해한 디자인을 특징으로 하는 추상적 표현주의에서 출발했다. 단순한 선과 기법은 조화를 추구하는 예술가들에게 효과적인 도구로 사용됐다. 이것이 미니멀리즘이 생겨난 방식이다. '미니멀리즘'이란 단어는 1960년대에 최초로 사용되었으며, 더 작은 생활공간에서 적은 개수의 물건을 사용하는 라이프스타일에 중점을 둔다.

미니멀리즘은 사물의 단순성과 기능성에 기반을 둔다. 따라서 미니멀리즘을 추구하는 인테리어에는 유행하는 탁자, 의자 또는 장식품을 찾아볼 수 없다. 예를 들어 특정 가구를 거실에 놓는다면 장식을 위한 것이 아니라 그레이 앤 스카우트(Grey & Scout) 블로그의 리즈 바흐먼이 말했듯이 '단순히 사용하기 위해 그 자리에 놓은 것'이다.

▲미니멀리즘은 기능성 및 단순성과 동의어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미니멀리즘을 실현하려면 물건을 줄이거나 완전히 제거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미니멀리즘은 열린 공간의 개념을 선호하며 공간을 차지하는 물건을 많이 사용하지 않는다. 과도한 표현주의를 거부하는 이유로, 컬러 사용 또한 뉴트럴 톤, 회색 및 갈색 톤으로 한정되는 경우가 많다. 따뜻한 색상으로 조용하고 평화로운 공간을 연출하는 것이 대부분이나 좀 더 어두운 색조를 활용한 가구를 배치해 포인트를 주기도 한다. 런던에서 활동하는 인테리어 스타일리스트인 케이트 세인트 힐에 따르면 미니멀리즘이 반영된 인테리어는 전체적으로 조화와 응집력이 있어야 한다.

내부를 꾸밀 때는 모두 흰색이거나 단색을 사용할 필요는 없다. 베개, 러그, 니트 쿠션을 사용해 미니멀리스트 디자인에 독특한 질감을 추가할 수 있다. 이 방법은 방을 아늑하고 따뜻하게 연출해준다. 단, 질감을 강조한 아이템을 지나치게 많이 배치하면 미니멀리스트 디자인이 퇴색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미니멀리스트 디자인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기능성'이므로, 꼭 필요하지 않은 물건은 줄이거나 과감히 없애야 한다. 사용하는 물건 개수는 줄이는 대신 질이 좋은 제품으로 구비하길 추천한다. 집안에 여유 공간도 늘어날 것이다.

 

미니멀리스트의 집처럼 꾸미기

현재 생활하는 공간에서 미니멀리즘을 실천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다. 방 하나 또는 집 전체에 적용하든 상관없이 기능성을 높이고 잡동사니와 사용하지 않는 물건들을 확실하게 제거할 수 있다. 홈크룩스(Homecrux)에서 언급한 몇 가지 팁을 아래에 소개한다.

물건을 구입하기 전에 다시 한 번 생각한다

미니멀리스트의 집은 항상 깔끔하게 정돈되어 있다. 미니멀리즘 공간을 꾸미고자 한다면 테이블, 조명, 의자를 사기 전에 왜 그 물건을 사고 싶은지 한 번 더 생각해야 한다. 정말 살 필요가 있을까? 반드시 필요한 물건일까? 아니면 다른 물건을 처분하는 것이 옳은가? 대체품이 필요한가? 이러한 질문은 공간을 어수선하게 만들지 않도록 하는데 도움이 된다.

베이직한 컬러를 사용한다

베이직 컬러는 미니멀리스트 디자인의 핵심이다. 뉴트럴 톤, 화이트, 그레이 및 크림 컬러는 미니멀리스트 디자이너가 즐겨 사용하는 색이다. 공간에는 공통된 테마가 있어야 하며, 비슷한 계열의 색상은 주변을 더 조화롭고 깔끔하게 연출하도록 돕는다. 심플한 색상을 활용하면 실내 디자인에 더 집중하는 효과도 가져온다.

▲미니멀리스트는 단순한 색상으로 방을 꾸민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밝은 색상의 아이템을 활용한다

미니멀리즘이 무조건 흰색이거나 회색일 필요는 없다. 보다 완벽한 미니멀리즘을 위해 한 두가지 색상으로 포인트를 줄 수 있다. 하지만 과용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공간을 아름답게 꾸미려면 한 두개의 아이템으로도 충분하다.

품질이 좋은 제품을 사용한다

미니멀리즘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려면 질 좋은 가구와 소품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 평소보다 비용이 좀 더 지출될 수 있지만 좋은 제품은 그만큼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후에도 다시 되팔거나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기부할 수 있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권보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