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핵 : 웰니스(EASY Wellness)
티트리 오일의 9가지 이점
2019-05-27 12:16:09
이다래
▲티트리 오일의 화학 성분은 박테리아와 곰팡이를 죽일 수 있다(사진=ⓒ123RF)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다래 기자] 티트리 오일은 세정제, 로션, 오일 추출물 및 그밖에 여러 가지 형태로 시중에 판매된다. 티트리 오일은 티트리 나무 잎에서 유래한다. 티트리 오일이 나오는 차나무는 일반적으로 음용하는 홍차나 녹차 나무와 혼동되어서는 안 된다. 웹MD(WebMD)에 따르면 티트리 오일에서 발견되는 화학물질은 '박테리아와 곰팡이를 죽이고 알레르기성 피부 반응을 감소시키는' 효능이 있다. 따라서 전형적으로 곰팡이 감염을 치료하고 국소 살균제로 사용된다. 티트리 오일은 해당 질환이 있는 환부에만 바른다.

여드름 치료

티트리 오일은 흔히 여드름이 나기 쉬운 피부 치료제로 사용된다. 리더스 다이제스트(Reader's Digest)가 인용한 연구에 따르면 "5%로 희석한 티트리 오일은 가장 인기 있는 여드름 치료제인 과산화벤조일(benzoyl peroxide)과 동일한 효과를 발휘한다."

사용 방법은 간단하다. 티트리 오일을 희석한 후 면봉을 이용해 피부에 바르는 것이다. 하루에 1~2회 반복하되, 단, 과도하게 바르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오히려 피부가 건조해지고 여드름이 악화될 수 있다. 

메이크업 리무버

티트리 오일은 피부에 부드럽게 작용하며 메이크업 리무버로도 사용할 수 있다. 카놀라유에 티트리 오일을 몇 방울 섞고 혼합될 때까지 잘 흔든 다음 서늘하고 어두운 곳에 보관한다. 적당한 양을 피부에 도포하고 솜으로 문질러 메이크업을 지운다. 따뜻한 물로 깨끗이 헹군다.

큐티클 관리

다른 에센셜 오일 혼합물과 함께 티트리 오일로 큐티클을 부드럽게 만들 수 있다. 손톱에 몇 방울 떨어뜨리고 충분히 마사지한다.

비듬 치료

웹MD에 따르면 샴푸에 티트리 오일을 섞어서 사용하면 두피의 병변, 가려움, 과도한 피지를 줄일 수 있다. 티트리 오일을 섞은 샴푸로 3분간 머리를 감는다. 비듬이 줄어들 때까지 4주간 매일 사용한다. 티트리 오일이 머릿니와 머릿니 알을 죽인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치아 관리

티트리 오일은 치아 관리에도 쓸 수 있다. 오일 혼합물로 치아를 닦으면 치석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이다. 장기적으로 사용하면 치은염과 치주염에도 효과를 발휘한다. 웹MD는 티트리 오일을 페퍼민트 오일, 레몬 오일과 섞어 사용하면 구취를 줄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입술 발진 치료

입술 발진은 입 주위에 바이러스가 감염되었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다. 티트리 오일을 바르면 통증과 가려움을 없앨 수 있다. 하루에 3번 발진 부위에 티트리 오일을 바른다. 단, 티트리 오일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수두 치료

수두는 티트리 오일을 사용해 치료할 수 있는 바이러스성 전염병이다. 티트리 오일은 체액이 가득 찬 물집을 완화시켜 불편한 가려움증을 사라지게 한다. 발진과 물집이 있는 부위에 올리브유과 함께 섞어 몇 방울 떨어뜨린 후 문지른다.

건선 치료

건선증을 앓는 것은 매우 불편할 수 있으며 자신감에도 영향을 미친다. 티트리 오일은 건선 피부의 가려움과 붉은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이다. 올리브유로 희석된 티트리 오일 혼합물을 건선 부위에 바른다. 증상이 가벼운 경우에 건조한 부위를 부드럽게 만드는데 특히 유용하다.

▲티트리 오일은 곰팡이 감염을 치료하고 국소 부위를 살균하는 기능이 있다(사진=ⓒ123RF) 

티트리 오일은 무좀과 같은 곰팡이 감염을 완화하는데 사용된다. 웹MD에 따르면 벗겨짐, 염증, 가려움증, 화상 등의 증상을 완화시킨다. 면봉을 이용해 하루 3번 환부에 바른다. 무좀을 치료하는 것 외에도 발톱 곰팡이도 퇴치할 수 있다. 에센셜 오일과 허브로 구성된 다른 재료와 섞어 발 냄새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효모 감염 및 완선 치료

사적인 신체 부위는 매우 민감할 수 있으며 제품을 선택할 때도 조심할 필요가 있다. 다행히 티트리 오일을 이용해 효모 감염이나 완선과 같은 질병을 치료할 수 있다. 질 부위에 가려움증과 자극이 느껴지면 병원에 찾아가 효모 감염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리더스 다이제스트가 인용한 연구에 따르면 티트리 오일은 효모 세포막을 파괴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증류수에 라벤더 오일과 티트리 오일을 섞은 후에 감염된 부위를 씻어낸다. 완선을 치료하려면 티트리 오일을 올리뷰로 희석한 후 환부에 얇게 바른다.

티트리 오일의 이점은 그야말로 끝이 없는 것처럼 보인다! 가까운 매장에서 티트리 오일을 구입하고 위에서 소개한 치료법이 효과가 있는지 직접 확인해보길 바란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다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