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핵 : 웰니스(EASY Wellness)
하지정맥류, 변색·통증·붓기 보이면 의심해야…치료법과 예방 팁
2019-05-27 15:39:20
권보견

[이지 라이프 투데이=권보견 기자] ▲비만, 여성, 노인은 정맥류를 가질 가능성이 더 높다(사진=ⓒ123RF)

전문가들이 정맥류에 대한 올바른 치료·예방법을 소개해 눈길을 끈다. 운동과 적절한 식단 조절 습관이 질병 예방에 열쇠로 지목됐다. 

정맥류는 정맥벽 일부가 어떤 요인으로 얇아지고 그 혈관이 팽창함으로써 발병하는 심장혈관 질환이다. 한방향판막에 결함이 생기거나 손상돼 피가 제대로 흐르지 못하고 결국 혈관에 고이기 때문에 발생한다. 

이는 확대되고 부으며 뒤틀린 혈관으로 종종 파란색이나 어두운 보라색으로 보이게 된다. 보통 다리나 발에 나타나지만 다른 신체 부분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

▲정맥류를 앓는 사람들은 운동 삼아 걷는 시간을 많이 가져야 한다(사진=ⓒ123RF)

위험요소

건강 전문매체 메드라인 플러스에 따르면 비만, 여성, 노인은 정맥류가 발병할 가능성이 더 크다. 규칙적인 운동을 하지 않거나 가족력이 있는 사람들도 정맥류의 위험이 높다. 

임산부에게도 흔한 증상이다. 여성이 임신 중에는 더 많은 피를 생산해 순환계에 부담을 주며, 자궁의 크기가 커지면 골반 부위의 정맥이 더 압박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증상

정맥류의 증상은 다리에 통증을 느끼고 발목이 붓거나 거미 정맥(spider veins)이 나타나는 것 등이다. 

운동한 뒤 다리에 통증을 느끼는 사람도 있다. 어떤 이들은 다리가 욱신거리거나 타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정맥 주변에서 반짝거리는 변색이 일어나 갈색이나 파란색을 띠거나 위축성 백색반(atrophie blanche)이 발목 주변에 흉터 모양의 불규칙한 부분이 보이기도 한다. 

특히 일어설 때나 잘 때 나타나는 다리 경련도 증상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은 날씨가 따뜻하거나 장시간 앉아 있을 때, 또는 서 있을 때 더 심해질 수 있다.

진단

의사는 환자에게 정맥류가 있는지를 결정하기 위해 신체검사를 실시한다. 건강 전문매체 메디컬 뉴스 투데이에 따르면, 보통 다음과 같은 시험을 시행한다.

도플러 검사 – 정맥 내 혈액의 흐름을 확인하는 초음파 검사다. 혈전이나 다른 정맥 장애도 감지할 수 있다.

혈관 초음파 검사 – 손상이나 이상이 있는지 진단하기 위해 정맥을 스캔하여 컬러 이미지를 생성한다. 또한 혈류 속도를 측정할 수 있다.

 

정맥류의 종류

대복제 정맥류(Trunk Varicose Veins) - 영국 국립보건원에 따르면, 가지정맥류는 피부 표면에 가까우며 두껍고 울퉁불퉁하다. 길게 나타나며 보기 징그러울 수 있다.

망상 정맥류(Reticular Varicose Veins) - 붉게 엮여있으므로 마치 거미줄처럼 보인다.

모세혈관 확장증(Telangiectasia Varicose Veins) – 흔히 '거미 정맥'으로 알려져 있으며, 파란색이나 빨간색의 모세혈관 군집을 형성한다. 다리나 얼굴에 자주 나타나지만 피부가 부풀어 오르지 않으므로 보통 무해한 것으로 여겨진다.

예방 및 치료

정맥류는 심각한 통증을 느끼거나 피부가 붓지 않으면 반드시 치료할 필요는 없다. 만약 병원을 갈 상황이 되지 못하면 집에서도 할 수 있는 간단한 치료법이 있다. 

정맥류를 앓는 사람들은 운동 삼아 걷는 데에 상당한 시간을 투자해야 하며 식단 조절을 통해 체중을 줄여야 한다. 쉴 때는 다리를 올리는 것이 좋으며, 앉을 때 다리를 꼬거나 장시간 서 있거나 앉아 있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잠을 자거나 앉을 때는 베개를 밑에 깔고 발을 들고 일을 할 때 서 있어야 한다면, 30분마다 한 번씩 움직여야 한다. 반드시 휴식을 취하고 너무 오래 앉아 있을 때도 일어서서 이리저리 움직여야 한다.

국소 크림이나 연고처럼 처방전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약을 사용해 통증을 완화하고 정맥의 외관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압박 스타킹을 사용해 환자의 다리를 압박하면 혈액순환을 개선하므로 정맥류 치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발목 부분은 꽉 끼게 착용하지만, 다리 부분은 느슨하게 해야 한다. 

압박 스타킹은 적절한 양의 피가 중력에 대항하여 다시 심장이 있는 위쪽으로 흐르도록 한다. 그러나 압박 스타킹이 정맥의 악화를 막을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하는 연구는 아직 이뤄지지 않았다.

영국 국립보건원에 따르면 정맥류에 대한 다른 일반적인 치료법은 다음과 같다.

내열 절제 – 열을 가해 상처입은 정맥 봉합

경화치료 – 정맥을 굳히기 위한 약물 투여

결찰 및 박리 – 상처입은 정맥 제거 수술

[이지 라이프 투데이=권보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