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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부 기름 주의보, '지성 피부' 식습관 개선으로 '극복'
2019-05-27 12:06:44
이현규
▲기름진 음식에는 트랜스 지방과 포화 지방이 들어 있어, 지성 피부에 좋지 않다(사진=ⓒ123RF)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현규 기자] 유분과 여드름을 발생시키는 '지성 피부'의 주요 원인으로 나쁜 식습관이 지목됐다.

피부는 사람의 전반적인 인상에 큰 영향을 미친다. 건강한 피부는 자기 관리의 징표가 되기 때문에, 많은 사람이 마스크, 클렌저, 세럼, 스크럽 등 피부 관리 제품에 돈을 쏟고 있다. 하지만, 지성 피부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경우, 자신에게 딱 맞는 제품을 찾기 힘들다.

지성 피부는 유전으로 인해 나타나기도 하지만, 섭취하는 음식도 지성 피부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다. 지성 피부의 경우, 먼지와 박테리아에 취약해 여드름을 겪게 되기도 한다. 이런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섭취하고 있는 음식을 확인해봐야 한다. 

유제품

모든 지성 피부가 여드름을 겪게 되는 것은 아니지만, 지성 피부를 가진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여드름에 취약하다. 따라서, 지성 피부를 가진 사람일수록 자신이 섭취하는 음식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한 전문 매체에 따르면 유제품은 여드름을 일으킬 수 있는 대표적인 음식이다. 유제품에 함유된 호르몬이 인체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러나 유제품에 함유된 영양소는 신체에 필수적인 성분이라는 것이 문제다. 

유제품을 섭취하는 대신, 녹색 잎 채소류를 섭취해도 좋다. 이런 채소류에는 지성 피부에 도움이 되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기 때문이다. 

섭취해야 할 음식 목록에 잎채소를 넣어라. 달콤한 음식이 당길 때는 자몽을 먹는 것이 좋다. 한 전문 매체에 따르면, 자몽에는 얼굴 피지 분비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섬유질이 함유돼 있다. 따라서, 설탕의 섭취를 줄이고, 자몽의 섭취량을 늘리는 것이 현명하다.

소금

염분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은 전반적인 건강을 해칠 뿐만 아니라 피부에도 좋지 않다. 피부과 의사이자 제품 개발자인 파트리샤 볼란드는 과도한 염분 섭취는 체내 탈수를 유발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피부가 탈수에 맞서 싸우기 위해서는, 더 많은 피지를 생성하게 된다. 따라서, 지성 피부를 가지고 싶지 않다면 염분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다.

 

만약 염분이 높은 음식을 섭취해야 하는 상황이 온다면, 많은 양의 물을 마셔 수분이 빠져나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수분은 피부의 노폐물을 제거하고, 촉촉하게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한 전문 매체에 따르면, 오이는 피부를 촉촉하게 하고 과도한 피지를 조절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과일 또한 항산화 물질이 함유돼 있어, 수분 공급에 좋다.

설탕

소금과 같이, 설탕도 우리의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설탕을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피부가 즉각적으로 반응하게 된다. 한 건강 전문 매체에 따르면, 설탕은 콜라겐을 분해해, 피부를 더 늙어 보이게 만든다. 

호프 박사는 설탕 함유량이 높은 음식은 IGF-1을 높여, 성장을 촉진하지만 동시에 피부에 과도한 유분을 유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달콤한 음식을 포기하기 힘든 사람은 꿀이나 요구르트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전문 매체에 따르면, 견과류에는 비타민 E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세포벽을 강화해 고르지 못한 피부 결을 정돈하고 흉터를 치료한다.

바나나 또한 비타민 E를 함유한 식품이다. 이제, 당신의 식단에 견과류와 바나나를 넣어보라.

▲설탕은 콜라겐을 분해해, 피부를 더 늙어 보이게 만든다(사진=ⓒ123RF)

붉은 육류, 튀김, 기타 기름진 음식

튀긴 음식과 기름진 식품에는 트랜스 지방과 포화 지방이 함유돼 있어, 염증을 유발한다. 지성 피부의 경우, 과도한 염증은 과잉 피지 분비와 피부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가금류와 생선을 대신 섭취하는 것이 좋다. 

연어에는 과잉 피지를 조절할 수 있는 좋은 기름이 함유돼 있다. 연어에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은 피지 분비를 조절해, 더 건강한 피부를 가지게 한다. 아보카도도 유익한 기름이 함유돼 있어 피부에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는 데 효과적인 식품이다.

지성 피부는 여러 피부 트러블에 취약하여서 위에 언급된 음식의 섭취를 아예 섭취하지 않거나 섭취량을 줄이는 것이 좋다. 피부에 해로운 음식 섭취량을 줄이게 되면, 피부의 피지량을 조절할 수 있고 전반적인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현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