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핵 : 홈 인테리어(EASY DIY)
겨울 난방비 절약 팁 Top 6
2019-05-27 15:35:43
이다래
▲에너지 비용을 줄이면서 쌀쌀한 계절 동안 따뜻하게 지낼 수 있는 많은 방법이 있다(사진=ⓒ123RF)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다래 기자] 겨울은 난방비 문제로 가정 경제에 고민을 안겨준다.

미국 에너지 정보국(EIA)에 의하면, 겨울철에는 에너지 소비량이 가장 높지만, 공급량은 감소한다. 겨울엔 수력 발전과 태양열 발전으로 공급되는 전기의 양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겨울 난방비는 가정 경제의 부담을 주게 된다.

하지만 너무 걱정할 필요 없다. 쌀쌀한 계절을 따뜻하게 지내면서 에너지 비용을 줄이는 많은 방법이 있다. 돈을 절약하면서도 몸을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다.

 

장기적으로 생각하라

단열재를 설치할 수 있다면 앞으로 큰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벽은 여름과 겨울에도 일정한 온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잘 단열 돼야 한다. 보일러를 켰을 때 열을 집 안에 가둔다면, 더위가 집을 빠져나가지 않는 한 오랫동안 보일러를 켤 필요가 없다. 

단열재로 사용할 수 있는 재료는 철물점이나 설계자, 엔지니어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오래 쓸 수 있는 보일러를 골라야 한다. 많은 제조업체가 전기를 많이 소비하지 않는 효율적인 보일러를 판매한다. 오래된 보일러의 경우 성능과 유지 관리 효율의 문제를 꼼꼼히 따져보고 교체하는 것이 좋다.

하루 중 특정 시간을 프로그래밍할 수 있는 온도 조절기를 선택한다. 외부 날씨에 맞춰, 시각에 따라 자동으로 온도를 조절할 수 있는 것을 골라야 한다. 집의 어떤 공간은, 다른 부분보다 더 빨리 따뜻해질 수 있으므로, 적절한 위치에 온도 조절기를 설치해야 한다.

▲집에 있을 때도, 옷을 겹쳐 입어라(사진=ⓒ123RF)

만약 집에 라디에이터가 설치돼 있다면, 벽에서 열이 반사되고 있는지 확인해 효율을 극대화하는 것이 좋다. 라디에이터 반사기를 사용하면 집에 필요한 영역으로 열을 보낼 수 있다.

난방을 위한 간단한 팁

임대 주택이나 아파트, 콘도 등 리모델링이나 정비 작업이 불가능한 주택에 사는 사람들이 있다. 만약 집을 고칠 수 없다면, 겨울철 동안 따뜻하게 지내기 위해 시도해 볼 만한 몇 가지 작은 팁이 있다. 

한 전문 매체에 따르면 추운 기간 동안 따뜻함을 유지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몇 가지 팁이 있다.

옷을 겹쳐 입어라

집에 있어도 옷을 겹쳐서 입는 것이 좋다. 몸 온도를 더 따뜻하게 유지할 수 있고, 보일러나 라디에이터를 너무 자주 사용하는 것을 피할 수 있게 해준다. 두꺼운 옷에 익숙해져야 한다.

 

따뜻하거나 매운 음식

뜨거운 국물 요리를 먹으면 속부터 따뜻함을 느끼면서, 몸속 온도를 높일 수 있다. 매운 음식 또한 체온을 높일 수 있다.

창문 단열

유리창에 버블랩을 설치하면 열기가 방을 빠져나오지 못하도록 하거나 유리창을 통해 추위가 들어오지 않도록 할 수 있다.

블라인드나 커튼을 닫아라

창문에 설치된 블라인드와 커튼은 추위를 막아주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창문에서 나오는 빛이 필요하지 않으면 가능한 한 많이 닫아줘야 한다.

가습기를 사용하라

집은 습기가 많을수록 더 더워진다. 그래서 집에 가습기가 있다면 지금이 사용하기에 가장 좋다.

문과 창문에 스티로폼을 붙여라

차가운 공기가 스며들 수 있는 지역을 스티로폼으로 덮어야 한다. 창문과 문, 또는 작은 틈새에 특히 효과적이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이다래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