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핵 : 가정(EASY Home)
행복한 결혼생활 하려면?…'백년가약'으로 향하는 길
2019-05-27 12:06:07
최다은
▲부부로서 당신의 정체성은 단지 자녀의 부모로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는 점을 항상 기억해야 한다(사진=ⓒ123RF)

[이지 라이프 투데이=최다은 기자] "결혼은 부부가 한 팀으로 일할 때 성공할 수 있다. 남편과 아내 모두 점수를 내는 일보다 함께 이기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결심해야 한다. 좋은 결혼생활은 그냥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열심히 노력한 결과다."

전 미 퍼스트 레이디 미셸 오바마는 결혼생활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대부분의 커플은 바쁜 스케줄로 건강한 결혼생활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행복한 결혼생활은 우연히 얻어지지 않는다. 

왜냐하면 두 파트너 모두 안정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책임을 져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결혼생활을 더 행복하게 할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   

 

결혼생활을 최우선으로

엄마나 아빠의 의무에 너무 압도당하면 결국 부모가 자신의 정체성의 전부가 아니라는 점을 잊게 된다. 물리치료 및 재활의학 박사 킴벌리 안드레슨 박사는 부부가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는 단순히 어머니와 아버지로서가 아니라 남편과 아내로서 정체성을 즐기는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부모가 되는 것은 에로틱한 것과는 거리가 멀고, 서로를 아이들의 아버지와 어머니가 아닌 남자와 여자로 바라볼 때, 부부관계가 증진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부부 상담가인 레슬리 도어레스도 결혼과 자녀 사이의 경계선을 의도적으로 설정하는 방법을 추천했다. 이 방법은 커플로서 정기적인 데이트를 하거나, 함께 여행을 가거나, 심지어 아이들이 침실에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 것 등을 포함한다.

일상적 규칙 설정

부부가 함께할 수 있는, 혹은 자신만을 위한 일상을 설정할 것을 추천한다. 예를 들어, 일주일에 한번은 데이트하면서 가장 친한 친구를 부르거나, 둘만 만나는 데이트를 선택할 수 있다. 이는 부부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계속 결혼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신선한 공기를 제공할 것이다.

▲아이들이 부모가 서로를 얼마나 사랑하고 있는지 알게 되면, 그것은 그들의 미래의 관계에 대한 관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사진=ⓒ123RF)

로맨스를 위한 시간

공공연한 애정표현은 결혼의 건강한 요소다. 부부 서로가 얼마나 사랑하고 아끼는지 자녀들이 알게 되면, 그것은 그들의 미래 관계에 대한 관점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로맨스를 위한 시간을 버는 또 다른 방법은 함께 로맨틱한 활동을 할 일정을 잡는 것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유모나 여동생에게 아이들을 돌봐달라고 부탁하는 것이다. 

누미심리학(Numi Psychology)의 창시자 파이퍼 S. 그랜트는 예정된 섹스도 자발적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한 파트너가 촛불을 켜거나 냄새 좋은 마사지 오일을 사기 위해 노력을 기울일 수도 있다"며 "새롭고 즐겁고 장난기 많은 행동으로 서로를 놀라게 하라"고 제안했다.

현명한 갈등 대처

어떤 부부도 가끔 말다툼한다. 중요한 것은 부부 모두가 듣고 이해할 수 있는 가운데 지점에서 만나, 논쟁에 함께 대처하는 방법을 택하는 것이다. 

논쟁에 현명하게 대처하기 위해서 이용할 수 있는 두 가지 기술이 있다. 첫 번째 전략은 '나' 대명사 사용이다. 이유야 어떻든 논쟁할 때에는 절대 '너'라는 대명사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 

네바다 자격증을 소지한 임상 심리학자 타니시야 M. 레인저(Tanisha M. Ranger)에 따르면, '너'로 싸움을 시작하면 파트너에게 방어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며, 결국 의사소통의 완전한 붕괴로 이어진다. 파트너를 손가락질하지 말고 감정을 집중시키는 방법을 배워라. 

두 번째 전략은 파트너와 공감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당장 갈등을 해결할 필요는 없다. 작가 조너선 로빈슨(Jonathan Robinson)은 파트너가 스스로 어려움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공감과 신뢰를 느낄 수 있도록 파트너의 말을 귀담아듣기를 권한다.

 

감사하는 마음 

전문매체 인사이더에 따르면, 부부는 아무리 작은 일에도 서로에게 감사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항상 서로에게 최선을 다하는 것에 집중하기 때문이다.

변화에 대한 인정

사람은 성장하기 때문에 변화한다는 것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지금 함께하는 사람이 몇 년 전에 만났던 그 사람과 같지 않을 가능성이 더 크다. 다가오는 변화에 대비하고 관계가 순조롭게 진행되려면, 기꺼이 적응해야 한다.

사려깊은 생각

제이미 페퍼(Jaime Pfeffer)와 10년간 결혼생활을 한 남편은 인사이더에 '멋진 말이 없으면 아예 말하지 말라'는 명언이 사실이었다고 설명했다. 

그들은 가정에서 서로 날 섞인 말을 건네기 전에 '띵크(T.H.I.N.K.)' 방법을 연습했다. 이는 '사려(Thoughtful)'깊은가? '정직(Honest)'한가? '현명(Intelligent)'한가? '필요(Necessary)'한가? '친절(Kind)'한가? 같은 질문을 스스로에게 먼저 하는 방법을 뜻한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최다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