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핵 : 이슈(EASY Story)
나를 갉아 먹는 친구, '자존감 도둑'에 대처하기
2019-05-27 12:03:53
권보견
▲때로는 자신을 위해 친구를 이용하는 악의적인 의도를 가진 사람들도 있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지 라이프 투데이=권보견 기자] 우리 모두는 친구가 필요하다, 아무도 혼자인 사람은 없기 때문이다. 오늘날, 소셜 미디어의 발전으로 다른 사람들과 연결되는 것이 쉬워졌고, 많은 이들이 새로운 사람을 만나고 싶어 한다. 그러나, 만약 당신을 좀먹는 사람들과 친구가 된다면 어떨까? 당신이 최고의 모습으로 남게 하는 대신 내면에서 당신의 정신을 갉아 먹는 친구도 존재한다. 여기, 그런 친구들에 대처하고, 당신 자신을 되찾을 방법을 준비했다.

거리를 둬라

해피풀의 피오나 토마스에 따르면, 우선 친구와 약간의 거리를 두는 것이 좋다. 한 걸음 떨어져서 상황을 파악한 후, 어떤 점에서 문제가 생겼는지 확인하라. 그 후, 관계를 끊는 것이 최선일지 곰곰이 생각해보면 된다. 또는, 믿을 수 있는 사람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도 좋다.

소셜 미디어부터 숨겨라

소셜 미디어는 이제 우리 삶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거의 매일 접속하고 있다. 따라서, 나를 힘들게 하는 친구를 온라인에서 마주하는 것은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다. 라이프랩 사이콜로지의 소피 르 브로젯(Sophie Le Brozec)은 우선 온라인에서 자존감 도둑 친구를 피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한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등에서 그런 친구를 끊는 것이 좋다. 소셜 미디어는 마치 온라인상의 집과 같다. 나에게 해로운 친구는 들어오지 못하게 해야 한다.

▲나를 힘들게 하는 친구가 소셜 미디어에서 활발하게 활동한다면, 그들을 무시하거나 숨기는 것이 좋다(사진=ⓒ플리커)

설명은 필요 없다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의사 소통이다. 나를 힘들게 하는 친구들을 상대할 때도 마찬가지다. 그들에게 당신이 어떤 기분을 느끼고 있는지, 어떤 점이 마음에 들지 않는지에 대해 이야기하라. 굳이 길게 설명할 필요는 없다. 이런 소통을 통해, 당신을 좀먹던 친구들은 자신이 어떤 잘못을 했는지 알게 될 것이고, 당신이 더 이상 자신의 행동을 용인하지 않으리라는 것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선을 그어라

남성성의 예술(The Art of Manliness)의 AJ 하빈저는 사람을 좀먹는 이들은 논쟁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한다. 만약, 당신을 힘들게 하는 친구와 논쟁할 기회가 있다면, 확실히 선을 그어라. 당신의 외모, 옷, 기타 등등을 지적하는 친구를 무시하는 대신, 차분히 대응하라. 당신이 그들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줘라. 절대, 당신을 좀먹는 친구에게 얕보여서는 안 된다!

 

관점을 바꿔라

자존감 도둑인 친구들을 계속 만나게 되는 이유는 마치 그들이 당신의 삶을 통제하고 있는 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이다. 그들이 내뱉는 무례한 발언이나, 무시하는 행동은 사람을 무가치하게 만든다. 그보다 최악인 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는가? 바로, 우리는 우리를 좀먹는 친구를 기쁘게 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모든 것들은 우리를 멍청하고, 한심하게 느끼게 할 것이다.

그러니, 이런 친구들을 바라보는 관점을 바꿔보라! 그들이 당신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인정하고, 최대한 피하라. 이런 친구들이 당신을 다시 바닥으로 끌어내리려 할 때, 당신의 잘못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하라. 나를 좀먹는 친구들에 적절히 대처하기 위해서는, 친구들로부터 떠날 수 있는 용기가 필요하다.

놓는 법을 배워라

더 풀(The Pool)의 비브 그로스코프에 따르면, 나를 좀먹는 사람과 계속해서 친구 관계를 유지하는 이유는 새로운 친구를 찾기 힘들 것 같은 두려움 때문이다. 많은 이들이 인정하고 싶지 않아하지만, 혼자가 되는 것은 누구에게나 꺼려지는 일이다. 이런 두려움 때문에,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과 어울리는 것이 일종의 습관으로 굳어진다. 그들과 보내는 시간이 혼자인 시간보다는 나을 것 같다는 생각 때문이다. 이런 생각은 이제 과감히 던져 버리고, 나를 좀먹는 친구는 인생에서 차단시켜라. 그 어떤 상황에서도, 당신 자신을 잃어서는 안 된다.

 

그들은 바뀌지 않는다

우리는 살면서 여러 실수를 반복하게 되지만, 그 중 최악은 사람을 변화시키려 노력하는 것이다. 몇몇 사람은 변할 수도 있겠지만, 당신을 안에서부터 갉아 먹는 친구들에게서는 우선 벗어나는 것이 최선이다. 그들은 절대 자신의 실수를 인정하지 않을 것이고, 오히려 자신이 피해자인양 행동할 것이다. 이런 사람들과 시간을 보내며 아까운 에너지를 낭비하려 하지 마라. 그럴 가치가 없는 사람들이다. 당신을 힘들게 하는 사람들은 당신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들이라는 사실을 인정하고, 절대 변하지 않을 사람들이라는 것을 받아들여라.

나를 지지해줄 친구를 찾아라

당신 주변에는 부모님, 친한 친구, 친지 등 당신을 아껴줄 사람들이 많이 있다. 당신을 아끼는 사람에게 조언을 구하고, 나를 힘들게 하는 친구들로부터 벗어나라.

누구나 자신을 힘들게 하는 친구를 만나게 된다. 이는 지극히 정상적인 과정이며, 모든 인간관계가 완벽할 수는 없다. 다만, 중요한 것은 그 무엇보다 자신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는 것이며, 나를 갉아 먹는 사람들에게 적절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이제, 내 인생을 더 보람차게 살아보자!

▲당신의 부모님 또는 친한 친구로부터 조언을 구하고, 그들과 인간적인 관계를 가꿔나가라(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지 라이프 투데이=권보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