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핵 : 웰니스(EASY Wellness)
마늘, 향기는 강하지만 우리 몸에는 더 강하다
2019-05-27 12:03:33
최다은

[이지 라이프 투데이=최다은 기자] ▲마늘에는 신체가 건강해지는데 필요한 많은 효소와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다(사진=ⓒ픽사베이)

마늘은 강한 냄새와 매운 맛을 가지고 있어, 많은 요리에 사용되고 있는 식재료다. 신선한 마늘은 마른 마늘이나 냉장된 마늘보다 훨씬 더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 다행히도, 통마늘은 제대로 보관만 된다면, 한 달 동안 신선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수 천년 동안, 마늘은 의학적인 용도로도 사용되고 있다. 이는 성욕 억제제로도 사용됐으며, 화폐의 한 종류가 되기도 했다가 심지어 뱀파이어를 쫓는 미신의 역할을 하기도 했다.

무엇보다도, 마늘에는 몸에 필요한 많은 효소와 항산화 물질이 들어 있어, 뼈와 신체 조직을 건강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또한, 갑상선 기능에도 영향을 미친다. 실제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마늘은 신체의 거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쳐 전반적인 건강을 향상시키고, 신체의 면역 체계를 개선시킬 수 있다.

기술의 진보를 통해, 과학자들은 마늘이 요리 분야뿐만 아니라, 건강 산업 분야에서 어떻게 쓰일 수 있을지 연구하고 있다. 마늘은 충분히 웰니스 프로그램(wellness program)에 사용될 수 있을 만큼, 소중한 식재료다.

마늘의 힘

베스트 셀러 작가 마이클 그레거 박사에 따르면, 하루에 한 티스푼의 마늘 가루를 섭취하면,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마늘에는 칼슘과 같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칼슘은 신체 내에서 많은 역할을 담당한다. 이런 역할 중 하나는, 근육 세포를 활성화하는 것이다. 또한, 칼슘은 신체 주요 근육 수축을 조절하기도 한다. 신경이 근육을 자극할 때, 칼슘이 방출되어 근육 내 단백질이 수축하도록 만든다. 따라서, 칼슘이 사라진 후, 근육이 진정되는 것이다. 칼슘이 부족할 때, 심장 근육과 일상 근육의 힘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마늘을 매일 섭취하게 되면, 특히 운동을 할 경우 훨씬 좋은 결과를 얻게 될 것이다.

마늘은 또한 몸의 면역계에 큰 영향을 미친다. 생마늘에는 면역에 도움이 되는 황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마늘에 들어 있는 황 화합물은 소화관을 통해 신체로 흡수되어, 몸 전체로 이동하며 강력한 효과를 발휘하게 된다.

 

마늘의 알싸한 냄새

헬스닙(HealthNip)은 마늘을 크게 3종류로 나눌 수 있다고 설명한다. 그러나, 각각의 마늘에는 항균성 물질인 알리신이 들어있다. 알리신은 마늘의 주요 성분으로, 마늘에서 발견할 수 있는 황 화합물이다. 이 화합물은 항암 효과 등 체내에서 큰 역할을 하게 된다.

2001년 미국 영양 학회지의 한 연구에서, 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보인 46명의 사람들이 지방 함량이 낮은 식사를 하며, 12주 동안 알리신 9.6mg 마늘 분말 정제를 섭취했다. 연구가 끝날 무렵, 참가자들은 알리신의 효과로, 혈류에서 콜레스테롤이 상당히 감소했다. 콜레스테롤은 균형을 이룰 때는 문제가 없지만,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면 사람의 몸에 해롭다. 심장병의 위험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또한, 알리신은 근육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어, 사람이 더 자주 운동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마늘 성분만이 몸에 좋은 것이 아니라, 운동 효과도 배가 되게 할 수 있다.

 

건강 계획

식단은 전반적인 건강에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식이 요법의 중요성에 주목하고 있다. 사람마다 원하는 것은 다를 수 있지만, 건강한 식단에 빼놓을 수 없는 재료가 바로 마늘이다. 하지만, 마늘의 많은 효과에도 불구하고, 건강 관련 웹사이트 스타일크레이즈는 몇 가지 부작용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이러한 부작용 중 일부는 구취, 생 마늘로 인한 구토 가능성, 과식 시 땀이 나는 것 등이 있다.

▲마늘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구취가 발생할 수 있고, 생 마늘로 인해 구토를 경험하거나, 땀을 흘릴 수도 있다(사진=ⓒ플리커)

항상 기억해야 할 것은, 건강하고 균형 잡힌 생활을 위해서는 식이 요법이 빠질 수 없다는 것이다. 건강한 삶을 만들어 나가고 싶다면, 지금 당장 마늘을 식단에 넣어보자.

[이지 라이프 투데이=최다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