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핵 : 가정(EASY Home)
옷에 묻은 잉크를 제거하는 효과적인 방법
2019-06-05 11:38:30
권보견
▲잉크 종류에 따라 얼룩을 제거하는 방법이 다르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지 라이프 투데이=권보견 기자] 옷에 묻은 잉크 얼룩을 제거하는 일은 힘들 수 있다. 잉크 종류에 따라 제거 방법 또한 달라진다.

수성 잉크가 묻은 경우는 그나마 제거가 쉬운 편이다. 물로도 지워지기 때문에 비교적 간단히 제거할 수 있다. 반면 형광펜과 영구 마커의 경우 쉽게 지울 수 없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완벽한 제거가 어렵다.

스푸르스(Spruce)에 따르면 잉크 유형별로 세척 방법이 달라지며 대부분 집에 구비된 재료를 활용할 수 있다고 한다. 첫 번째 단계는 잉크의 종류를 식별하고 가장 효과적인 제거 방법을 찾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옷을 성급히 세탁하거나 말리지 않는 것이다. 옷을 건조시킬 경우 얼룩이 천 표면에 달라붙어 제거하기가 훨씬 까다로워진다.

물과 세제

물과 세제를 활용한 전통적인 세척 방식은 수성 잉크에 효과적이다. 깨끗하고 마른 타월에 얼룩진 옷을 펼친다. 얼룩 부위에 물을 뿌리고 깨끗한 천으로 문지른다. 얼룩이 서서히 깨끗한 천으로 옮겨갈 것이다. 얼룩이 남아있는 부위에 소량의 액체 세제를 바르고 3~5분간 그대로 둔다. 이 때 주방비누가 아닌 일반 세탁 세제를 사용해야 한다.

원단을 확인하되 일반적으로 뜨거운 물로 세척하는 것이 좋다. 건조하기 전에 얼룩이 완전히 제거되었는지 확인한다. 흔적이 남아있는 경우 위 단계를 반복한다. 얼룩이 남아있는 상태에서 건조되면 이후 제거가 거의 불가능해진다.

헤어스프레이

대부분의 헤어스프레이에는 잉크를 녹여 얼룩을 제거하는 알코올이 들어있다. 알코올 함량이 높은 헤어스프레이를 사용한다. 종종 가장 저렴한 브랜드가 알코올 함량이 제일 높다. 얼룩이 묻은 옷 아래에 깨끗한 수건을 깔고, 헤어스프레이를 골고루 뿌린 다음 얼룩이 사라질 때까지 깨끗한 수건으로 문지른다. 이후 평상시처럼 옷을 세탁한다.

우유

다소 생소한 방법처럼 보이겠지만 옷을 우유에 담그는 것은 정말 효과가 있다. 옷을 용기에 넣고 얼룩부위가 완전히 잠길 만큼 우유를 채운 후 밤새 그대로 둔다. 다음 날 우유를 버리고 평상시처럼 옷을 세탁한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권보견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