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핵 : 웰니스(EASY Wellness)
아픔 속에 깨닫는 소중함…'향수병'의 장단점
2019-05-27 12:01:33
최다은
▲향수병은 집이나 편안한 장소를 벗어났을 때 느껴지는 감정 상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지 라이프 투데이=최다은 기자] 향수병은 집을 떠나 타지에서 생활하는 사람이 흔하게 겪는 감정 상태다. 

학생이나 군인, 직장인 등 누구나 겪을 수 있다. 향수병을 겪는 사람은 새로운 환경이나 생활 방식에 적응하기 위하여 고군분투하고 집이나 사랑하는 사람을 심하게 갈망하게 된다. 시간이 지나면 나아질 수도 있지만, 몇 달에서 몇 년간 이어지기도 한다. 

향수병은 피로 등 신체적 문제 외에도 자살 충동 등의 감정적, 정신적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약물로 치료하는 방법도 있지만 보통 억지로라도 바쁘게 지내는 것으로 잊으려 하곤 한다. 향수병을 다루는 법 및 장단점을 알아두면 빠르게 극복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향수병의 다른 원인

집에서 먼 곳으로 떠나는 것은 누구에게나 도전이다. 예를 들어 고향이 아닌 곳으로 진학한 학생들은 부모 없이 얼마나 제대로 살아갈 수 있는지 시험하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한 전문 매체에 따르면 학기 초기에 약 70%의 학생들이 향수병 증상을 경험한다. 향수병이 일반적인 증상이라는 뜻이기도 하지만, 그래도 여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할 필요가 있다.

▲오랜 시간 집을 떠나는 것은 누구에게나 도전과 같은 일이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일과 취업 또한 고향과 사랑하는 이를 떠나게 만드는 원인이다. 아주 어린 아이들도 향수병을 경험할 수 있다. 정기적인 외박이나 휴가 기간에도 향수병을 겪을 수 있지만, 해외 유학이나 해외 근로 등은 조금 더 심각하다. 

예전보다 학생의 국제 학교 교환 프로그램이 활성화되고 있는데, 교환 기간은 몇 주밖에 되지 않지만, 향수병 때문에 힘들어하며 집으로 돌아가는 학생도 많다.

향수병은 단순하지 않다

집은 단순한 장소가 아니라 본인이 사랑하고 편안함을 느끼는 곳이다. 향수병은 보통 편안한 장소를 벗어났을 때 찾아온다. 새로운 것을 배우거나 낯선 사람을 만나고 새로운 언어를 배울 때 정신적으로 부담을 느끼면서 편안함을 갈망하게 된다.

이런 종류의 향수병을 느낄 때는 편안함의 근원을 찾기가 어려워서 강하게 슬픔이나 서러운 감정을 느낄 수 있다. 심지어 집에 있더라도 가족이나 친구가 없다면 이러한 감정을 극복하는 데에 시간이 걸리기도 한다.

 

향수병의 긍정적 측면

향수병에는 부정적인 면이 많지만 한 전문 매체에 따르면 반드시 나쁜 것만은 아니다. 성인이 삶의 의미와 자아를 찾을 기회가 되기도 한다. 긍정적으로 보면 향수병이라는 정서를 느끼면서 비로소 사소한 아름다움을 깨닫게 된다. 

향수병에 걸리면 집에 자주 방문하기 위해서 돈을 절약하거나 많이 벌어야겠다는 동기 부여가 되기도 한다. 집이나 사랑하는 사람과 멀리 떨어진 상황에 대처하는 법을 익히면서 굳건한 의지력을 키우기도 한다. 편안한 장소에 머무르기만 해서는 결코 이룰 수 없는 일이다.

▲향수병은 삶의 의미를 찾는 사람에게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랑하는 사람의 부재를 겪으면서 감사하는 법을 배우게 되기도 한다. 가족은 당연하게 여기기 쉬운 존재다. 따라서 향수병을 잠시 경험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좋은 일이 될 수도 있다. 

물론 당장 향수병을 극복하는 데에는 희망과 인내가 필요하다. 리서치 전문 업체 글로벌리서치는 현지인과 적극적으로 어울리라고 조언한다. 

슬픈 감정을 극복하지 못하면 우울증이나 불안 상태에 빠질 수 있다. 그러니 나가서 비슷한 감정을 경험하고 있는 친구를 찾아보는 등의 활동을 하는 것이 좋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최다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