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핵 : 이슈(EASY Story)
외도 중인 배우자 대처 법…"당신을 소중히 하라"
2019-05-27 12:00:52
최다은
▲외도는 관계를 해칠 뿐만 아니라 사람이 앞으로 다가올 관계를 믿지 못하게 하며,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남기게 된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이지 라이프 투데이=최다은 기자] 외도 중인 배우자에 대처할 수 있는 몇 가지 팁이 공개돼 주목을 받고 있다.

우리가 연인과 진지한 관계에 빠져들 때, 당연히 사랑과 안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게 된다. 따라서, 자신이 직접 선택한 나의 연인 또는 배우자가 나를 속일 때 엄청난 고통과 실망을 느끼게 된다. 

이런 외도는 당신과 연인과의 관계를 해칠 뿐만 아니라, 앞으로 다가올 관계를 신뢰하지 못하게 하며,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남기게 된다.

사람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외도를 한다. 한 전문 매체에 따르면, 사람들의 생각과는 다르게 성적인 욕구는 외도의 주요 원인이 아니다. 

대부분의 연구는 외도가 의사소통의 부재, 정서적 친밀감의 부족, 스트레스, 피로, 또는 학대나 성관계에 대한 나쁜 기억 때문에 발생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만약 당신의 배우자가 외도하고 있다면, 이는 바로 당신과의 관계에서 잘못된 점을 찾았다는 뜻이 된다. 

즉시 외도를 중지할 것을 요구하라

리더스 다이제스트에 따르면 당신의 배우자가 외도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을 때, 우선 그 즉시 외도를 중지하라고 요구해야 한다. 외도를 즉시 중단한다는 것은 그동안 쌓인 비밀을 사라지게 하는 것이다. 

외도를 중단하는 것에는 번호 삭제하기, 소셜 미디어 계정에서 외도 상대와 연결 끊기, 그 어떤 만남도 하지 않기 등이 포함된다. 관계를 다시 시작하고 싶다면, 모든 것을 헌신할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 

하지만, 당신의 배우자가 외도 상대를 계속 만나겠다고 요구한다면 이는 더는 당신과의 시간이 소중하지 않다는 뜻이다. 그리고 이런 상황이 찾아온다면,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당신에게 가장 좋은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고, 그대로 시행하는 것이다. 

그 어떤 것도 자기 자신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

모든 것에 관해 묻고, 소통하라

결혼 전문가에 따르면 외도 중인 배우자가 외도에 대한 모든 질문에 진실하게 대답할 때, 부부 관계가 더 잘 치유될 수 있다. 

외도 전문가인 페기 본에 따르면 외도를 겪은 부부 1000쌍을 대상으로 벌인 연구에서 외도를 저지른 배우자가 솔직하게 모든 것을 털어놓을 때 부부가 재결합할 확률이 높아졌다. 어떤 일이 발생했는지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부부가 신뢰를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된 것이다.

외도를 저지른 배우자에 대해 아는 것이 힘들겠지만, 다른 누군가로부터 이를 듣게 되는 것보다 훨씬 낫다. 어디서 만났는지, 어떻게 바람이 시작됐는지, 또 누가 알고 있는지, 모두 물어보고 답을 얻어야 한다. 피해서는 안 된다. 

당신과 배우자의 관계가 회복 가능한지 판단하는 데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다. 한 전문 매체에 따르면 외도는 절대 용납할 수 없지만, 왜 외도를 저질렀는지 알게 되면 관계를 회복하기 위해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 더 명확하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자기 자신에 대해 인내심을 가져라

당신은 외도에 대해 알아가며 엄청난 분노를 느낄 테지만, 최대한 침착을 유지해야 한다. 너무 감정적으로 대처하기 시작하면 당신의 분노를 피하고자 배우자가 있었던 일을 숨기게 될 수 있다. 

만약, 감당하기 어렵다는 생각이 든다면 잠시 멈춘 후 준비가 됐을 때 다시 시작하는 것이 좋다. 필요하다면, 외도에 관해 이야기할 시간을 정한 후 그 시간만큼은 외도 사실에 대한 분노가 당신을 좀먹지 않도록 해야 한다. 

당신의 배우자에게 그 사람이 저지른 외도가 당신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알려줘야 한다.

지금 당장 용서할 필요가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관계를 계속 유지하겠다고 다짐하기 전에 분노와 씨름하고, 고통을 마주하고,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 

사건 이후, 관계를 재건하는 데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다. 따라서, 당신 자신과 주변 사람 모두에게 이 사건에서 회복할 시간을 주도록 하는 것이 좋다.

▲외도 후 관계를 재건하는 데는 많은 시간이 걸린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외도에 대해 말하지 않고, 시간을 보내라

신뢰를 재건한다는 것은 서로 편안한 시간을 보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친구로서 새롭게 시작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더라도, 우선 다시 유대를 쌓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옛날에 함께 잘 지냈던 일을 다시 해보거나, 관계를 치유할 수 있는 새로운 것들을 시도해보길 추천한다. 특히, 두 사람이 관계를 지키고 싶다고 생각한다면 절대 외도 사건이 당신의 관계를 좀먹도록 해서는 안 된다.

외도에 대해 완전히 잊을 수는 없겠지만, 당신의 배우자를 용서하는 것은 가능할 것이다. 또한, 배우자를 도우며 마음 정리를 하고 관계를 다시 쌓아갈 수 있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관계를 아예 끝내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일 수 있다. 당신이 배신당했다고 하더라도 그동안 쌓아온 애정과 감정으로 관계를 끝내기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어떤 게 '당신 자신'에게 가장 좋은 일인지 생각하고 실천하는 것이다.

[이지 라이프 투데이=최다은 기자]